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심재철, 친일 덮으려 건국절? "말도 안된다…다만 임시정부는 임시정부일 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심재철 국회 부의장

심재철 국회 부의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재 인턴기자] 새누리당 심재철 국회부의장이 '친일을 덮으려 건국절을 만든다'는 광복회의 주장에 대해 "말도 안 된다"며 반발했다.

심 부의장은 2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건국절 법제화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혔다.
심 부의장은 건국절 법제화가 “국민투표라는 합법적인 과정으로 세운 근대국가의 생일을 올바르게 하자"는 취지라고 언급했다.

이어 심 부의장은 "(대한민국이 탄생한 날이) 1919년 4월 11일로 나오기도 하던데 그 때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날이지 대한민국 국가가 성립하는 날은 아니다"라며 임시정부와 근대국가를 명확히 나누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에 대해 진행자가 "그런데 헌법을 보면 우리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4.19 민주이념을 계승한다. 이렇게 돼 있다. 1948년으로 건국절을 이야기하는 순간 위헌이 된다, 이런 주장도 나온다"며 반문했다.
그러나 심 부의장은 "나라를 되찾기 위한 우리 선열들의 뜨거운 투쟁은 매우 숭고했다. 그러나 임시정부가 있었다고 할지라도 대한민국이라는 근대국가가 탄생한 것으로 보기엔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영토와 국민과 주권, 그리고 세계적인 인정까지 4가지가 충족해야 하는데 임시정부는 그렇지 못했다는 것.

이어 진행자가 "8월 15일이 광복절로만 기려지던 것이 희석되고 친일행적이 부끄러운 세력들이 광복절 대신 건국절만 부각할 것이란 지적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심재철 부의장은 "그건 말이 안 되는 견강부회"라며 "건국과 친일은 전혀 다른 사안이다. 건국이라는 것은 건국을 올바르게 세운다는 것, 그것이 광복, 독립운동의 의미를 폄훼하는 게 전혀 아니다. 친일은 친일대로 징치를 해야 한다"며 답변했다.



김민재 인턴기자 mjlovel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