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낙연 전남도지사, 해남 해수 유입·가뭄 피해지 살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낙연 전남지사가 24일 오후 찌는 듯한 무더위에 이은 여름 가뭄으로 논 마름 증상이 발생한 해남군 문내면 용암리를 방문, 김종호 해남군 건설과장으로부터 가뭄대책 상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이낙연 전남지사가 24일 오후 찌는 듯한 무더위에 이은 여름 가뭄으로 논 마름 증상이 발생한 해남군 문내면 용암리를 방문, 김종호 해남군 건설과장으로부터 가뭄대책 상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24일 화원면 당포방조제·문내면 신흥지구 방문해 복구 총력 당부"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이낙연 전라남도지사는 24일 해남 화원면 해수 유입사고 현장과 문내면 신흥지구 가뭄 피해 농경지를 둘러본 후 시설물 관리와 가뭄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관계자들에게 당부했다.
해수 유입사고는 지난 20일 화원면 구림리 당포방조제의 노후 배수문이 수압을 견디지 못하고 파손돼 발생했다. 사고 발생 직후 해남군은 파손된 수문을 폐쇄해 바닷물 유입을 차단하고 상류부 저수지 물을 이용한 염해 피해 최소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피해 발생에 대한 보상대책도 마련 중이다.

가뭄피해지역 농경지는 용암리 신흥지구 일대 30㏊다. 인근 하천, 배수로 등에서 농업용수를 공급했으나 최근 강우 부족으로 수원이 고갈돼 임시방편으로 인근의 수원이 풍부한 관춘 저수지 물을 끌어와 갈라진 논에 물을 공급하고 있다.

이 지사는 당포방조제 사고현장을 점검한 후 염해의 조속한 제거와 피해 복구에 만전을 기해 줄 것과 방조제 개보수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가뭄 현장인 신흥지구에서는 농업인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을 다해 줄 것을 관계자들에게 주문하고 주민들에게 “함께 노력해 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가뭄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자”고 말했다.

올 7~8월 전남지역 평균 강우량은 221㎜로 평년(511㎜)의 43% 수준에 그쳐 수리불안전답의 물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저수지가 있는 농경지는 아직까지 사정이 나은 편이나 현재 저수율이 48%로 평년 67%에 비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여기에 기상청이 오는 9월 초까지 비 소식이 없겠다고 예보해 일부 지역별로 물 부족 현상이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와 각 시군에서는 24일 현재까지 논 마름, 밭작물 시듦 등 가뭄 피해가 발생한 농경지 9천 957㏊ 가운데 3천 688㏊에 양수기, 급수차량을 동원해 비상급수를 실시했으며 나머지 6천 269㏊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비상급수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가뭄이 해소될 때까지 가뭄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매일 가뭄 상황을 파악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용수 공급대책을 수립해 추진하는 등 가뭄 극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