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은품 받으려고 기름넣고 도넛먹고…대박 친 '배꼽 마케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에너지 주유소 사은품 '블록장난감' 4회 연속 조기 완판
이벤트 시작 전부터 물량 확보 경쟁
던킨도너츠 '바바파파 굿나잇 램프'도 조기소진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직장인 김모(40)씨는 어렸을 때 바바파파 만화를 즐겨보던 것을 떠올리며 최근 던킨도너츠에서 제품 구매시 할인가에 판매했던 던킨 램프 등을 받으려고 던킨 매장을 여러 군데 배회했다. 매장 10여곳을 돌아다녔지만 이미 조기 품절돼 결국 구하지 못하고 빈손으로 돌아왔다.
최근 키덜트 문화가 확산되자 각 업체들이 '펀(FUN) 마케팅'의 일환으로 캐릭터 사은품을 내세워 캐릭터 업계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 키덜트 시장은 업계 추산으로 현재 약 7000억원 규모로 향후 2년 내 1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는 앞다퉈 남녀노소에 친숙한 캐릭터를 제품 이미지와 매장 환경에 적극 활용해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SK에너지는 2014년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SK 주유소'를 본 떠 만든 한정판 블록 장난감을 사은품으로 제작해 이벤트 시작 3주만에 5만 개 전체가 모두 소진되는 돌풍을 일으켰다. 이후 유조차, 원유시추선, 카센터까지 올해 4회째 조기 완판됐다. 자사의 사업을 형상화한 한정판 블록 장난감이 이벤트 마감 전에 연이어 조기소진을 기록하면서 어느새 '3000 포인트 특권' 이벤트는 정유업계 대표 마케팅 행사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마니아들 사이에서 SK에너지 블록이 인기 있는 이유는 3000포인트로 3만원 상당의 블록을 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블록 자체가 시중에서 쉽게 구 할 수 없는 일명 '희귀템'이기 때문이다. 주변에서 자주 보는 주유소, 유조차, 카센터지만 정작 시중에서 판매는 하지 않는 블록 주제이기 때문이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처음 한정판 블록 장난감을 제작했을 때에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어린 자녀와 SK주유소를 찾는 주유 고객들에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하는 의도였다"면서 "하지만 블록이 조기 소진되고 입소문을 타면서 한정판 장난감을 모으는 키덜트족 등을 중심으로 중고거래 사이트에서까지 거래되고 있다"고 말했다.

던킨도너츠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진행했던 '바바파파 굿나잇 램프 프로모션'도 기대이상의 인기를 끌면서 램프가 조기소진됐다. 바바파파 프로모션은 던킨도너츠 매장에서 도넛과 음료 등의 제품을 1만원 이상 구매 시 바바파파 램프를 2000원에 판매하는 행사다. 행사 하루만에 1차 준비수량 3만개가 대부분 소진됐다.

던킨도너츠 관계자는 "바바파파 굿나잇 램프 프로모션의 인기에 바바파파 모양 도넛과 바바파파 컵에 담긴 레드큐브 음료 등의 인기도 덩달아 올라갔다"고 전했다.

공차에서는 음료를 구매하면 개당 3600원에 플레이모빌 미스터리 팩을 구매할 수 있다. 이번 플레이모빌 미스터리 팩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캐릭터 10종으로 구성됐으며 팩을 열어보기 전까지 어떤 캐릭터를 만날지 모르는 것이 특징이다.

플레이모빌 피규어는 독일의 권위있는 공립 검사기관 LGA인증 제품으로, 오래 보관해도 얼굴이 지워지지 않는 섬세한 디자인 기술과 견고한 소재 등을 자랑한다. 자유롭고 다양한 움직임이 가능해 독일에서는 부모들이 자신이 어릴 때 가지고 놀았던 플레이모빌을 아이들에게 물려주는 장난감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국내 키덜트족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해외직구를 통해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도 늘어나고 있을 정도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