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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화 가치 급등에…가격 내린 명품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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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엔화가치가 고공행진하면서 유럽의 명품 브랜드가 일본내 가격 인하에 돌입했다.

17일(현지시간) 프랑스 명품 브랜드 주얼리 브랜드 반 클리프 앤드 아펠은 일본 내 보석과 시계 등의 판매가격을 평균 7~8% 인하했다.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 IWC는 오는 22일부터 주력 제품을 중심으로 8% 정도 가격 인하를 단행한다. 앞서 명품 주얼리 브랜드 까르띠에와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구찌도 일부 제품의 가격을 인하했다.
이 같은 명품 브랜드의 이례적인 가격 인하는 최근 유로 대비 엔화가치가 급등한 데 따른 것이다. 유로화 대비 엔화가치는 올 초보다 13% 이상 급등했다. 마이너스 금리 도입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결정이 겹친 데 따른 것이다.

명품 브랜드의 일본 내 판매 실적은 환율 변동으로 급격한 감소를 겪고 있다. 스위스 시계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5월 한 달 동안 스위스에서 일본으로 수출된 시계는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했다. 매출 하락에는 전반적인 시계 수요 감소도 한몫했지만 엔화 강세에 따른 방일 관광객의 소비 감소와 일본 명품시장의 정체가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명품업체들의 가격인하는 환율 변동으로 인한 유럽 지역과 해외 지역의 가격 차이를 조정하는 효과도 있다. 환율 차이로 빚어진 가격 차이에 따라 개인 간 거래가 활발해지는 것을 막기 위한 방편이다.
그러나 가격 인하를 단행한 명품 브랜드에는 그림자도 따르게 될 전망이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높은 가격'에 따른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려왔던 명품 브랜드가 역설적으로 가격 인하를 단행하면서 브랜드와 상품 가치가 하락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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