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동차업계 CEO 만난 주형환 "파업으로 2.7억불 수출차질"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7일 자동차업계 최고경영자들과 만나 "주요 업체들의 파업으로 인해 8월에만 수출 차질이 2억6600만달러가 발생할 것"이라며 "낮은 생산성과 노사 대립에 따른 정례적 파업이 우리 자동차산업의 결정적 저해요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주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자동차 업계 CEO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자동차업계 노사 양측이 협력하여 조기에 조업이 정상화됨으로써 수출회복 전선에 동참해달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대내외 여건 변화와 국내 자동차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선제적 대응 전략, 업계의 주요 현안 해결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올해 1~7월 생산과 수출이 전년 대비 각각 6.2%, 13.7%(대수 기준) 감소했다.

먼저 주 장관은 정부가 최근 미래차 분야에 대해 마련한 지원정책을 소개한 후, 내년 세제개편방안에 미래차를 포함한 신산업분야 R&D 및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를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테슬라, 구글, 애플 등 새로운 플레이어의 등장,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는 중국의 급부상 등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정부의 지원정책을 적극 활용한 과감한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자동차 업계 CEO들은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분야의 투자와 신차 출시 등 적극적인 대응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올 하반기중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생산 확대를 위한 생산라인 투자와 전기·수소차 보급을 위한 카쉐어링 시범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 기아차의 경우 친환경 기술 R&D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르노삼성은 하반기 초소형전기차 트위지 국내 출시와 1t 전기트럭 상용화 개발을 추진중이며, 한국GM은 내년 볼트 전기차 모델 출시를 준비중이다. 쌍용차 역시 현재 상용화 개발 중인 전기차 모델을 2~3년 내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와 함께 주 장관은 최근 주요 자동차업체들의 파업에 대해 "날로 치열해지는 글로벌 생산경쟁 체제에서 낮은 생산성과 노사간의 대립에 따른 정례적인 파업 등이 우리 자동차 산업 경쟁력의 결정적인 저해요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그는 "8월은 지난 19개월간 연속 감소세를 보여 온 우리 수출이 회복세로 전환될 것을 기대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나, 주요 업체의 파업에 따라 8월에만 생산 차질 2만8000대, 수출 차질 2억6600만달러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지적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