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재 전문인력 육성…중재산업 동북아 허브로 키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정부가 중재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등 중재산업 육성에 적극 나선다.

정부는 9일 세종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중재산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내용의 '중재산업 진흥에 관한 법안'을 심의, 의결했다.
이에 따라 법무부장관은 중재산업의 진흥을 위해 5년마다 중재의 활성화·유치, 분쟁해결시설의 설치·운영 및 중재 전문 인력의 양성 등을 담은 중재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 중재산업 진흥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분쟁해결시설의 설치, 중재산업 진흥기반의 조성을 위한 연구 및 국제 협력 등의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일정한 요건을 갖춘 기관·법인 또는 단체를 지정해 중재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중재 전문 인력의 효율적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 등의 사업을 위탁할 수 있으며, 이에 필요한 비용 등을 지원하게 된다.

한국을 중재지 또는 심리장소 등으로 적극 유치하고 중재산업 전문 인력 및 정보의 국제교류, 해외설명회·부대행사의 개최, 해외 중재기관과의 협력 활동 등의 사업도 추진하도록 했다.
정부는 "중재를 활성화할 경우 직·간접적으로 고용이 증대되고, 중재의 심리에 필요한 분쟁해결시설의 확충 등 중재와 관련된 산업이 발전되는 등 산업적인 의미가 있다"면서 "국가가 주도적으로 분쟁해결시설 등 중재 관련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해 동북아의 국제중재 중심지로 발전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연구소기업을 설립할 수 있는 공공연구기관의 범위에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또는 준정부기관으로부터 연구개발 사업에 드는 연간 비용의 50% 이상을 출연받거나 보조받는 법인을 포함하는 내용의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와 함께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법인으로서 학문 또는 과학기술의 연구조사·개발·보급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수행하는 법인도 연구소기업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도시도매사업자가 도시가스 판매량 30일 분량의 천연가스를 비축하도록 하는 '도시가스사업법 시행령 일부개정안'도 처리했다. 다만, 국제 천연가스 시장 상황 악화 등 국내외 경제 여건의 급격한 변동으로 가스도매사업자의 사업 여건이 크게 악화된 경우 등에는 비축량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