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최고위원 후보들 뜨거운 '호남 구애'…계파 신경전은 팽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누리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들이 3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 화산체육관에서 열린 '제4차 전당대회 호남권 합동연설회'에서 당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새누리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들이 3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 화산체육관에서 열린 '제4차 전당대회 호남권 합동연설회'에서 당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새누리당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8·9 전당대회에 출마한 최고위원 후보들이 당의 험지인 전북 전주를 찾아 '제4차 전당대회 호남권 합동연설회'를 가졌다. 이들은 이날 연설회를 통해 당의 계파청산과 차기 대권 승리와 호남 예산폭탄 등을 약속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하지만 후보들은 자신의 계파에 따라 상대 진영을 공격하는 등 날카로운 신경전을 보이기도 했다.

조원진·강석호·정문헌·함진규·이은재·최연혜·정용기·이장우·이용원 등 최고위원 후보(이하 발언 순서순)들과 유창수·이부형· 등 청년최고위원 후보들은 3일 전북 전주시 중화산동 화산체육관에서 열린 호남권 합동연설회에 참석해 열띤 유세전을 벌였다.
첫 발언자로 나선 조원진 후보 "지난 4·13 총선때 새누리당은 참패했다. 그러나 우리는 호남에서 희망을 봤다"며 "이제 호남은 기적을 이룬 땅이 아니라 또다시 기적이 찾아오는 땅"이라고 강조했다.

친박(친박근혜)의 중심인 조 후보는 비박(비박근혜)에 대해 날선 공세를 퍼부었다. 그는 김무성 전 대표에 대해 "당 대표 지냈던 분이 그것도 새누리당의 가장 강력한 대선 후보가 단일화를 종용하고 이뤄지면 지지하겠다고 이야기 했다"며 "유력한 대권 후보가 미는 후보가 당 대표가 되면 다음 대선이 공정하게 경선이 되겠느냐. 김무성 전 대표에게 에게 건의한다. 이제서 밖에서 이런 행위를 그만두라고 충고 드린다"고 말했다.

강석호 후보는 "당내 갈등을 해결하고 당 혁신을 재건하는 실무역할을 하는 최고위원이 되겠다"며 "대권 후보를 위해 당 경쟁력을 높이고 튼튼한 여건에서 어떤 야당과도 승리할 수 있는 새누리당을 다시 만들 것을 맹세한다"고 말했다.
강 후보는 친박에 대해서는 비판의 말을 쏟아냈다. 그는 "지난 새누리당의 4·13 총선 참패의 원인은 당내 진박감별사 논란과 막말파동, 막가파식 공천사태로 우리 국민, 우리 당원에게 철저 외면당한 것"이라며 "대통령을 거론하며 호가호위한 녹취록 폭로사건들은 다시 우리 경악케하고 우리 모두 실망시켰다. 이제 더이상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외 최고위원 후보인 정문헌 후보는 "저 정문헌은 현역이 아니다"라며 "여러분돠 같은 그냥 당원이다. 자랑스러운 우리 새누리당의 당원이다"라고 강조했다.

정 후보는 지난 총선 결과를 언급하며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어떻게 하고 있느냐. 막말로 개판 5분전이다. 난장판이다. 다 죽게 생겼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이게 누구 책임이냐. 우리 당원들의 책임이냐. 아니다. 힘있는 국회의원들 잘난 계파 말싸움과 기싸움에 다 이렇게 망가진것"이라며 "새누리당의 개혁을 국회의원들에게만 맡겨둘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함진규 후보는 "호남이 갖고 있는 불굴의 정신으로 망국병인 지역주의 병 무너뜨리고 새누리당의 최일선에서 앞장서고 있는 당원동지 여러분이 있는한 새누리당의 앞날 밝고 희망이 있다고 저는 생각한다"며 "이순신 장군께서 '약무호남 시무국가' 즉 호남이 없으면 국가가 없다고 말씀하셨다. 여러분이 계시기에 우리는 분열을 뛰어넘고 통합된 대한민국의 희망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은재 후보는 "우리 새누리당에 민심이 왜 떠났냐. 우선 초이노믹스 어디갔냐. 둘째 공천파동이 왜 일어났느냐. 또 당의 계파갈등 왜 일어났냐. 또 허구헌날 뉴스를 들으면 북한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안보위협, 도대체 문제가 어디에 있느냐"며 "지금 새누리당은 위기의 리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호남을 위한 공약으로 지역경제의 형평성 차원으로 호남개막 시대를 위해서 바로 이 호남에 에산 폭격기를 떨어트리겠다"며 "강한 여당, 강한 정부를 만들어서 모든 국민이, 모든 당원이 행복하게 살수있도록 만들어가겠다'고 약속했다.

최연혜 후보는 "대한민국이 서서히 가라앉고 있다. 저출산과 양극화로 사회적 위기도 심각하고 안보위기 또한 심각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경제 위기가 큰 문제다"라며 "박근혜 정부 성공과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는 현 정부의 경제 혁신을 반드시 완성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최 후보는 이어 "호남과 제주는 천혜의 자원 갖고 있어 경제발전의 잠재력 풍부한 지역"이라며 "저 최연혜 10년째 제자리 걸음하고 있는 새만금 사업을 비롯한 지역현안을 해결하는데 박차 가해서 서해안 시대 여는데 앞장 서겠다"고 강조했다.

정용기 후보는 "우리 당이 지금 이순간 해야될게 무엇이냐 첫째 박근혜정부의 성공적으로 마무리 해야한다. 둘째 내년 대선의 반드시 이겨야 한다. 셋째 우리 당이 깨끗해지고 유능하며 따뜻한 생활정치 하는 당으로 변화해야한다. 넷째 이 나라 대한민국이 진정 국민이 주인되는 민주공화국 되기 위해 권력을 분산하는 개헌 이뤄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새누리당이 하지 말아야 될 일 무엇이냐. 부패하고 반칙하고 특권을 누리는것은 하지 말아야 한다"며 "또 계파싸움 하지 말아야 한다. 계파싸움 아주 넌더리가 난다"고 강조했다.

이장우 후보는 "오로지 당권에 집착해서 상대에게 비난을 겨누는 이런 당대표, 최고위원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낙선시켜야 된다"며 "야당이 무책임하게 대통령을 흔들때 당내에서조차 대통령을 흔들면 이당은 뭐가 되겠느냐"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끝까지 신의를 지키겠다"며 "대통령의 성공과 정권재창출을 위해 당을 쇄신 ·개혁하고, 국민 속으로 당이 들어갈 수 있도록 최전선에서 뛰겠다"고 말했다.

청년 최고위원 후보들도 열띤 유세를 이어갔다. 유창수 후보는 "총선과 지방선거에 청년후보 의무공천제 10% 도입하도록 확대하겠다"며 "호남에서도 새누리당의 청년정치인이 나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정부가 청년들의 현실을 모르고 일자리 정책을 만들어 대부분 실패했다"며 "2040청년들과 함께 지난 10년 동안 지금의 기업을 키우고, 사회에 봉사해 왔으며, 청년 세대들이 아픔과 좌절을 딛고 일어설 수 있는 대안을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부형 후보는 "존경하는 당원 동지 여러분, 아파야 청춘입니까"라며 "요즘 아프지 않는 청춘이 있냐고 되묻는 청춘들을 보면서 미래와 행복을 논하기 부끄러운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선거때만 되면 청년을 찾고 호남배려를 이야기한다"며 "청년의 이런 아픔을 외면하고 호남의 아픔을 모른척한 우리 새누리당에 국민은 어떻게 했느냐. 이번 총선에서 우리 국민들은 청년을 외면하고 호남을 외면한 우리 새누리당에 혹독한 심판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용원 후보는 "저 이용원 지난 20대 총선 부산 사하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출마했다. 하지만 청년이란 이유로 당에서 외면당해야 했다. 청년이라는 이유로 외면받아야 하느냐. 청년이라는 이유로 이용당해도 되는 것이냐. 청년이란 이유로 버림 받아도 되는 것이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런 새누리당을 확 바꾸겠다. 청년의 불모지인 새누리당을 청년의 유토피아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새누리당 전당대회 다음 합동연설회는 5일에는 충남 천안, 6일에는 서울에서 각각 열릴 예정이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