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년 만기 ISA를 3개월 수익률로 평가?…은행권 '줄세우기' 불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국 "투자자 정보 제공" VS 업계 "단기성과에만 집착…과열경쟁 부추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일임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3개월 짜리' 수익률 비교공시를 둘러싸고 은행권이 끙끙 앓고 있다. 단기평가 집착에 따른 업계 간 과열경쟁을 부추길 수 있어서다.

3일 금융투자협회가 운영하는 ISA 공시 홈페이지 'ISA 다모아'에 따르면 투자금이 가장 많이 몰리는 중ㆍ저위험 모델 포트폴리오(MP) 상품의 최근 3개월 최고ㆍ최저 평균 수익률 차이는 1.24%포인트로 나타났다. 미래에셋대우가 1.27%의 중ㆍ저위험 MP 평균 수익률로 가장 높았고, KB국민은행이 0.03%로 최하위권을 기록했다.
그러나 정작 ISA 계좌 평균 잔액인 106만원(지난달 15일 기준)으로 실제 수익금을 산출하면 1등과 꼴등의 차이가 1만3100원에 불과하다. 같은 위험군 별 수익률 차이도 대부분 소수점에 그쳤다.

금융 당국은 3개월 수익률을 공시하는 배경에 대해 "투자자가 적합한 금융사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라며 "공시 기간 역시 업계 의견과 전문가 자문을 거쳐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5년 만기 상품을 3개월 단기 운용실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과연 '정보제공'이라는 목적에 부합할 지 의문"이라며 "당국이 줄세우기식 평가로 과열경쟁만 부추기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ISA의 경우 최소 1년 정도는 지나야 제대로 된 운용실적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최근 국제 금융시장에서 '브렉시트'라는 이례적 상황이 벌어지면서 단기 수익률을 잣대삼아 운용사를 바꾸기엔 더더욱 무리라는 설명이다. 또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ISA 상품 판매가 시작되던 당시 금융권에서는 브렉시트의 가능성을 낮게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며 "이에 따라 포트폴리오에 유럽권 투자비중을 다소 늘렸는데, 그 영향으로 ISA 수익률이 낮아졌지만 최근엔 대부분 회복했다"고 말했다.
이미 은행권은 ISA 상품 도입 때부터 무리한 판매에 깡통계좌 논란, 내부 실적경쟁 등으로 불만이 쌓인 상태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당국에서 똑같은 상품을 팔게 만들어 과당경쟁을 부추긴 것도 모자라 단기 성적표로 줄세우기를 하고 있다"면서도 "당국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 어느 회사도 대놓고 문제를 제기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귀띔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