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삼각동 고압송전선로‘지중화 갈등’ 대화로 해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3일 시청 접견실에서 이은방 광주시의회 의장과 함께 고압송전선로 지중화 민원 해결에 협조해준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달하러 온 전남여상 이근욱 교장, 국제고 박창재 교장, 국제고 박천휘 비대위원장, 전남여상 최영규 비대위원장, 최연용 교육희망네트워크 학부모 대표 등 관계자와 국제고 및 전남여상 학생 대표 등을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광주시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3일 시청 접견실에서 이은방 광주시의회 의장과 함께 고압송전선로 지중화 민원 해결에 협조해준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달하러 온 전남여상 이근욱 교장, 국제고 박창재 교장, 국제고 박천휘 비대위원장, 전남여상 최영규 비대위원장, 최연용 교육희망네트워크 학부모 대표 등 관계자와 국제고 및 전남여상 학생 대표 등을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광주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 1단계 총사업비 40억원 한전-시-사업자 분담키로 합의 "
"학습권·건강권 고려 100여회 넘는 간담회 통해 간극 좁혀"
" 시·정치권·지역사회 끝까지 대화 고수…갈등해결 모범사례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광역시는 지난 1년5개월 동안 갈등을 빚어온 북구 삼각동 국제고 인근 고압송전선로를 2단계에 걸쳐 지중화 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광주시와 북구청, 국제고, 전남여상, 아파트 사업시행자인 에쓰이앤씨(유)는 최근 국제고 인근 고압지중화 사업비 분담에 대한 최종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서에는 국제고 정문에서 삼각초 입구까지 이어지는 210m 구간의 고압 송전선로(15만4000볼트) 지중화 소요 사업비 40억원 중 20억원(50%)은 한국전력공사가 부담하고, 광주시가 13억3000만원(33.25%), 아파트 사업시행자인 에스이앤씨(유)가 나머지 6억7000만원(16.75%)을 분담하며 북구청과 학교는 본 사업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1단계를 시행하는 것으로 돼 있다.

또 삼각초교 이후의 지중화 사업은 광주시 중장기 계획에 반영해 2단계로 추진키로 했다.
이 협약의 효력은 아파트 사업시행자가 분담금 보증증권을 시에 제출한 지난 8월2일부터 발생했다고 시는 밝혔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고압송전선로 문제가 뚜렷한 해결책이 없이 장기간 표류하자 “시가 주도적으로 대화와 설득을 통해 당사자 간의 타협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광주시가 일정한 비율의 사업비를 부담해서라도 해결하라”는 강력한 의지를 피력해 돌파구가 마련됐다.

광주시는 고압 송전선로 지중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한국전력공사, 아파트 사업시행자, 학교, 비상대책위원회 등과 100여 차례에 걸친 대화와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주민과 업체 간 갈등 해소에 전력을 쏟은 결과 지중화 사업비 분담에 대한 최종 합의를 이끌어냈다.

삼각동 고압송전선로 지중화 갈등은 지난해 3월부터 국제고 인근에 아파트를 건설하기 위해 지중화 선로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사업 부지 내는 아파트 사업자 부담으로 지중화 계획을 세웠으나 사업부지 밖 국제고 주변의 지중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국제고 등 인근 3개 학교와 주민들이 비상대책위를 구성해 송전선로 지중화를 요구하면서 갈등이 이어져 왔다.

광주시는 지중화 사업비 40억원 조달 문제로 쉽사리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았지만 학생들의 학습환경 및 주민들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대안 마련에 팔을 걷어 붙였다.

광주시는 한국전력과 협의를 통해 사업비 분담 안을 우선 해결한 뒤 학교와 대책위, 사업 시행자 측과 관련 부서 간 역할을 분담하고 대화와 설득을 통해 합의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이 과정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원의 중재 노력으로 극한 대결을 피하고 대화의 장이 마련되는 등 현안 해결의 좋은 사례가 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윤장현 시장은 3일 오전 이은방 광주시의회 의장과 함께 전남여상 이근욱 교장, 국제고 박창재 교장, 국제고 박천휘 비대위원장, 전남여상 최영규 비대위원장, 최연용 교육희망네트워크 학부모 대표 등 관계자와 국제고 및 전남여상 학생 대표 등을 접견하고 고압송전선로 지중화 민원 해결에 협조해준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 자리에서 윤 시장은 “자연과 인간, 또 인간끼리 어울림이 있고 모두가 광주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그런 세상을 후손들에게 물려주고 싶다”며 “이런 차원에서 시는 모든 일들에 대해 결코 피하지 않고 하나의 정부로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에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참석자들은 이번 고압송전선로와 관련된 민원에 광주시가 앞장서 해결해준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으며, 국제고와 전남여상 학생 대표는 윤 시장에게 감사의 화분을 전하기도 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