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민생은행·공상은행 PB자산 급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계 25대 PB순위 명단에 처음으로 포함돼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지난해 미국과 유럽 대형 은행들의 프라이빗 뱅킹(PB) 자산이 줄었지만 중국 은행들의 PB 자산은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다.

컨설팅업체 스코피오 파트너십이 공개한 세계 25대 PB 은행 순위에서 사상 처음으로 중국 은행들이 명단에 포함됐다고 파이낸셜 타임스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민생은행과 공상은행이 각각 21위, 23위에 이름을 올렸다.
25개 은행의 PB 자산은 2014년 3.4% 늘었으나 지난해 1.7% 감소를 기록했다. 하지만 민생은행의 PB 자산은 지난해 66.4% 급증해 1929억달러로 불었다. 공상은행의 PB 자산도 35.9% 증가해 1540억달러로 집계됐다.

지난해 6개 PB 은행 중 5개꼴로 자산이 줄었지만 민생은행과 공상은행은 역으로 자산이 급증한 것이다. 민생은행은 이번 조사에서 미국 뉴욕 멜론은행, 프랑스 3위 은행 크레디트 아그리꼴을 제쳤다.

25개 은행 중 크레디트 스위스와 미국 시티그룹의 PB 자산은 각각 7.1%, 7.6% 줄어 가장 큰폭 감소를 나타냈다.
자산운용 컨설팅업체 스펜스 존슨의 윤 응 아시아태평양 담당 이사는 "중국 자산시장의 빠른 성장 덕분에 중국 은행들이 다른 글로벌 은행들보다 좋은 성과를 보였다"고 말했다.

컨설팅업체 캡제미나이에 따르면 최소 100만달러 이상 투자자산을 보유한 중국 고액 자산가는 2014년에 17.5% 늘어 89만명으로 집계됐다.

중국 자산시장이 커지고 중국 은행들도 자산운용 부문을 강화하면서 중국 은행들의 성장세는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윤 이사는 "최근 중국 은행들이 미국과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는데 이들 시장에서 경쟁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