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주홍 의원, 국가유공자 등 정원 외 대학입학 특별전형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등 관련 법률 일부개정안 4건 발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국가유공자들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정원 외 대학입학 특별전형이 추진된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민의당 황주홍(고흥·보성·장흥·강진) 의원은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5·18민주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보훈보상대상자 지원에 관한 법률’, ‘특수임무유공자 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일부개정안 등 총 4건을 15일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현재 법률에서는 국가유공자들에게 중·고등학교에서만 학년별 학생정원의 3% 범위에서 취학시킬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의 경우 현재 국가유공자 등의 정원 내 특별전형만 대학자율로 운영 중이고 정원 외 특별전형은 법적근거가 없어 운영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국가유공자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대학 진학시에도 정원 외 특별전형에 의한 입학을 허용할 필요에 따라 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국가유공자들이 대학에서 정원 외 특별전형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부장관이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일정비율로 대학의 정원 외 특별전형에 의한 입학을 승인할 수 있도록 했다.

황 의원은 “국가유공자 등 보훈대상자가 대학에서도 적성과 재능을 살릴 수 있는 분야의 전문교육을 받을 수 있게 일정 비율의 범위에서 정원을 별도로 둘 수 있도록 하여 건전한 사회인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는 것”이라며 “정원내 입학과 달리 다른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지도 않는다. 나라를 위해 희생한 국가유공자분들에게 최대한 교육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임을 강조했다.
한편, 2016학년도 국가보훈 특별전형의 경우 4년제 대학교 163곳(4990명), 전문대학 3174곳(1만5297명)이 운영됐다. 2017학년도에도 4년제 대학교 162곳(4901명), 전문대학 2270곳(1만5956명)의 정원 내 특별전형을 운영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현재 정원 외 모집은 재외국민·외국인, 농어촌지역 학생,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기초생활 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등에 대해 이뤄지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