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자연발효 흑초, 건강을 더 하다

최종수정 2016.07.15 14:04 기사입력 2016.07.15 14:04

댓글쓰기

흑초

흑초


최근 웰빙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 발효 식품이 인기를 몰아 웰빙 제품들이 속속들이 출시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식초의 인기가 늘고 있는 요즘 현미를 발효시켜 만든 흑초가 주목받고 있다.

흑초는 일본의 유명한 장수마을 가고시마현에서 탄생하였는데 100% 현미를 정성과 오랜시간을 거쳐 자연발효 초에만 붙일 수 있는 이름이다. 오랜 숙성과정을 통해 단단한 현미알곡들이 맑고 검은 빛을 띠게 되며 유기산과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30여가지 이상의 인체에 이로운 성분이 풍부하며 맛도 좋은 프리미엄 흑초로 불려진다.

일본 농림수산부(MAFF)의 까다로운 JAS규격으로 철저히 품질관리를 하고 있으며, 식초의 신맛을 뛰어넘는 감칠 맛으로 다양한 건강식 제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다이어트와 암, 당뇨 같은 중증질환에 대한 효능, 효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흑초가 건강과 장수 비결로 알려지며 고가의 일본 흑초를 구입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지만 40년 전 임경만 장인이 본 고장 일본에서 흑초 제조법을 배우고, ‘밥보다 흑초’라는 열정으로 연구하여 일본의 규격(TN지수 0.12이상)을 뛰어넘는 프리미엄 흑초(TN지수 0.20이상)를 개발하여 특허를 받았고 일본으로 수출까지 하며 국내 흑초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일반 양조식초에 비해 식초의 핵심성분인 유기산이 풍부한 흑초는 아미노산 함량 45.9배 이상 함유되어있으며, 비타민, 무기질, 미네랄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이와 같은 유기산등의 영양성분들은 현대인들의 환경과 스트레스에서 오는 활성산소를 해독할 수 있고, 지방 합성을 방해하는 항비만 아미노산으로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동맥경화, 당뇨,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