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선사 20일 총파업 "韓조선 세계 1위, 일방적 해고 반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선사들, 20일 4시간 가량 총파업 진행…여름휴가 이후 더 강력한 투쟁 예고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가 13일 삼성 서초사옥 앞에서 상경투쟁을 벌이고 있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가 13일 삼성 서초사옥 앞에서 상경투쟁을 벌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인력감축·설비폐쇄를 포함한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조선업 근로자들이 노동조합 주도로 오는 20일 총파업에 들어간다.

13일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주요 조선사 8개로 구성된 조선노동조합연대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일 총 파업을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쟁의권을 확보한 5개사는 20일 각 사업장에서 4시간 안팎의 파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은 아직 쟁의권 확보 절차가 진행 중이라 결의대회를 여는 방식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이번 총파업에는 총 3만5000명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노동자들은 20일 전면적인 총파업을 통해 생존권을 사수할 것"이라며 "총파업 이후에도 현재와 같이 구조조정을 진행한다면 8월 여름휴가 이후에 더 강력한 투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황우찬 조선노연 공동의장(금속노조 부위원장)은 "국회와 정부에 조선문제를 해결하자고 얘기했지만 아무런 답도 들을 수 없었다"며 "조선산업을 망하게 하는 구조조정이 진행돼 더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어 금속노조, 민주노총과 함께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황 의장은 "구조조정이 꼭 필요한지를 제대로 따져봐야 한다"며 "한국 조선업이 숙련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1위로 올라섰음에도 이들을 해고하고 비정규직화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하냐"고 반문했다.

조선노연은 구조조정에 대해 반대하면서 조선산업의 미래를 위해 논의할 수 있는 공론장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황 의장은 "정부가 일단 구조조정을 중단하고 토론에 나선다면 20일 총파업을 철회할 용의도 있다"며 "그러나 구조조정이 중단되지 않으면 파업투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변성준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위원장은 "(대규모 적자의 원인인) 해양플랜트는 정부가 미래 먹거리라며 요구했던 분야"라며 "하라고 해놓고 문제가 있으니까 모든 책임을 노동자들에게만 지우는 대한민국의 조선 정책이 가관이다"라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13일부터 서울, 울산 등 주요 사업장 내 15곳에 투표소를 마련하고 전체 조합원 1만6000여명을 대상으로 3일간 파업 찬반투표를 시작했다. 20일 현대자동차 노조와 함께 울산에서 동시파업을 벌일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은 지난 4일부터 조합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파업 찬반 재투표에서 파업을 가결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7일 오후 1시부터 4시간 동안 전면파업을 벌였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