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진, 노사문화 우수기업 선정

최종수정 2016.07.08 09:22 기사입력 2016.07.08 09:22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종합물류기업 한진 은 고용노동부가 인증하는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이 인증은 고용노동부가 1996년부터 협력적 노사문화 확산과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생의 노사문화를 모범적으로 실천한 기업을 선정, 포상하는 제도다.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선정된 날로부터 3년간 정기근로감독 면제, 세무조사 유예(1년), 은행대출 시 금리 우대, 신용평가 시 가산점 부여 등 각종 행정금융상 혜택이 주어진다.

한진은 노사관계, 노사문화 실천 요소, 노사의 사회적 책임, 노사문화 특징 등의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한진의 경영층은 노동조합 및 근로자 의견에 대한 적극적인 청취 노력을 시작으로,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양보교섭, 노사협력 프로그램 실시, 불합리한 노사관행 개선 등을 통해 26년간 무쟁의, 무파업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업무개선 시스템 상시 운영 및 고충처리 위원회를 통해 현장 근로자 의견을 현업에 적극 반영하는 등 현장의 목소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 경청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기회 부여를 위한 사내대학 운영 및 학위취득 지원과 함께 체계적인 인사시스템을 통한 공정한 인사관리, 성과배분제도로 임금체계 개선, 임금피크제 도입 합의, 근로복지 및 근무환경 개선 등 열린 경영 실천을 위한 노사문화를 실천하고 있다.

한진 관계자는 “노사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 상호 노력의 결과를 인정 받았다”며 “이를 바탕으로 지속성장 기반 확충과 내실경영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전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