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토요타, 가상 충돌 인체 모델에 '어린이' 추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덩치 큰 남성, 성인 남성, 덩치 작은 여성 포함한 라인업 완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토요타자동차는 인체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의 상해를 컴퓨터상에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버추얼 인체 모델 '썸스(THUMS: Total Human Model for Safety) 버전 4'에 10세, 6세, 3세의 어린이모델을 추가해 올 가을부터 판매한다고 22일 밝혔다.

썸스는 인체 각 부위의 상해 정도를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고 에어백 등 탑승자 보호 장치의 기술개발에 활용돼 자동차의 새로운 안전성능 향상에 공헌하고 있다. 또한 썸스는 모터스포츠 분야에서도 활용돼 그 용도를 확대하고 있다.
이번에 썸스 버전 4에 추가하는 10세(신장 138㎝ 상당), 6세(신장 118㎝ 상당), 3세(신장 94㎝ 상당)의 어린이 모델은, 각 연령의 평균 체격을 표현했으며 지금까지 출시해 온 덩치 큰 남성 모델(신장 189cm 상당), 성인 남성 모델(신장 179cm 상당), 덩치 작은 여성 모델(신장 153cm 상당)과 같이 탑승자와 보행자의 자세를 시뮬레이션 한 두가지 타입이다.

토요타측은 이번 썸스 버전 4 어린이 모델 출시에 따라 연령이나 체격 차이에 따른 영향까지 고려한, 보다 폭넓은 상해 해석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토요타는 2000년 썸스 버전 1의 시판을 개시한 이래 2003년 버전 2에서 안면과 뼈를, 2008년 버전 3에서는 뇌를, 2010년 버전 4에서는 뇌나 내장의 형상을 비롯해 골격, 내장과의 위치 관계나 결합 상태까지 정밀하게 모델화해 왔다.
2015년의 버전 5에서는 충돌 전의 탑승자 대응 상태를 모의할 수 있는 근육 모델을 추가하는 등 지속적인 개량과 진화를 거듭해 왔다.

이번에 추가하는 어린이 모델은 미국 미시간주의 토요타 테크니컬 센터 내에 있는 선진 안전 기술 연구 센터(CSRC)가 미국의 웨인스테 이트 대학교 및 미시간 대학교와 공동으로 실시한 연구 성과(신체 형상 데이터) 등을 활용해 만들어졌다

토요타는 모빌리티 사회의 궁극적인 바람인 '교통 사상자 제로'에 공헌하기 위해 앞으로도 썸스를 이용해 차량 충돌시의 탑승자나 보행자의 상해를 해석, 여러 가지 안전 기술의 개발, 개량에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