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전남지역 ‘미래첨단 산업단지육성’ 전망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의당 장병완 국회의원(광주 남구·산업통상자원위원장)>

<국민의당 장병완 국회의원(광주 남구·산업통상자원위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장병완 산자위원장 “오래 전부터 정부 설득·추진해 와”
긍정평가시 2018년 6·7 지방선거 ‘광주시장’ 후보 물망
“광주시,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 수정할 필요있다”


[아시아경제 문승용] 광주·전남지역을 ‘미래첨단산업지역’으로 육성하기 위해 장병완 국회의원이 오래 전부터 정부를 설득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장병완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은 지난 16일 오승용 교수가 진행하는 CBS라디오 ‘CBS매거진’에 출연해 “광주·전남을 신재생에너지와 자동차 산업, 화학 소재 등 에너지 산업과 드론 산업 등 미래첨단산업지역으로 육성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적극적으로 정부를 설득, 추진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장 위원장은 “한전의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우리 에너지밸리를 중심으로 적극 추진되고 있다”며 “김동철 의원과 함께 발의한 ‘규제프리존법’이 미래첨단산업의 육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같은 신성장산업을 뒷받침 해주는 위원회가 바로 산자위원회”라면서 “우리 전체적인 기업의 노력뿐만 아니라 국가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의욕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장 의원은 18·19대 국회의원 시절 3조 5천억 원의 경제효과와 3만 여명의 대규모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는 광주 남구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첨단실감클러스터 조성사업’ 등의 정책추진과 국비유치, 민간기업 투자를 이끌어 내 광주의 경제지도를 바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장 의원의 ‘미래첨산업지역’ 육성을 위한 정부설득이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국비를 유치할 경우, 지역경제활성화뿐만 아니라 2018년 6·7 지방선거 ‘광주광역시장’ 후보자로 입지를 돈독히 다질 전망이어서 지역 정가의 이목도 집중되고 있다.

장 위원장은 이날 인터뷰에서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중점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는 ‘자동차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은 현실성이 없다”는 점도 조목조목 지적했다.

장 위원장은 “자동차 산업으로써 우리 광주에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은 사실상 현실성이 없어 수정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바람직한 것은 부품산업의 육성”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광주 기아자동차의 완성차 생산능력은 62만대이지만 수도권 지역에서 부품을 운반해 약 50만대를 조립·생산하고 있다”며 “이는 지역의 부가가치가 많이 하락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일자리창출에도 기여하는 효과가 미흡, 부품산업을 육성해 부가가치 하락과 일자리창출을 도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이 같은 모든 것을 산자부가 담당하고 있고, 현재 기획조정부에서 ‘자동차 부품 산업의 육성단지 조성’에 대한 예의타당성을 조사하고 있다”며 “산자위원회에 오기 전부터도 기획조정부와 지속적으로 대화하면서 긍정적인 예타 결과가 나오도록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장 위원장은 “최근 조선 산업 구조조정 등 산업자원분야 현안이 많이 산적해 있을 때 중책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며 “하지만 모든 역량을 발휘해 우리 지역경제 진흥과 미래 일자리 창출 등 국가 산업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이어 “시민들이 압도적인 지지에 힘입어 3선 의원이 됐다”며 “30년의 경제부처 경험과 그동안의 의정활동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이끌어 내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문승용 기자 msynew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