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창조센터, 출범 1년만에 창조경제 요람 톡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농수산식품 107억 매출·웰빙관광 상품 17개 판로·바이오 추출물 강소기업 6곳 육성"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개소 1주년을 맞은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그동안 GS 유통망 판로 지원으로 우수 농수산식품과 웰빙관광 상품 판로 지원, 바이오 추출물 강소기업 육성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현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창조경제’실현의 중심축 역할을 하는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정부·지자체·지원기업 간 협업을 통해 벤처창업 및 중소기업 육성을 지원하는 한편 혁신기관 간 연계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 경우 농수산벤처창업, 웰빙관광, 바이오화학 등 3대 분야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지난해 6월 출범, 1년 만에 창조경제 요람으로 성장하고 있다.

분야별로 농수산 벤처창업의 경우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 말까지 총 9차례의 품평·상담회를 개최해 지역 우수 농수산식품을 발굴하는 한편, GS홈쇼핑?GS리테일 등 GS 유통망을 통한 판로 지원에 나서 59개 업체가 107억 원의 매출을 올리도록 지원했다. 농수산 분야 예비 창업자를 위한 창업 아카데미도 2회 개최해 지금까지 64명의 수료생을 배출했고, 이 가운데 20명은 농장 실습제를 실시해 생생한 현장 체험을 하도록 지원했다. 이밖에도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 기업 등 17개사를 발굴, 센터에 입주시켜 기술 및 판로 지원을 하는 등 스타트업 기업의 정착 및 성장을 돕고 있다.
웰빙관광 분야에선 전남의 청정 자연환경, 친환경 음식과 유무형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17개 웰빙관광 상품을 발굴, GS홈쇼핑을 통한 판로 지원에 나서 4천 100만 원의 매출 성과를 올렸다. 특히 올해 5월 GS TV홈쇼핑을 통해 출시한 청산도 여행상품의 경우 1천 200콜이 접수돼 완판되는 등 지역 관광상품의 마케팅 성공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밖에도 6차산업과 연계한 관광상품 고품질화를 위해 40개 사 자문, 웰빙관광 공모전 2회 개최, 6차산업 체험·관광 아카데미 개최 등의 활동을 펼쳤다.

바이오화학 생태계 조성 분야에선 우수한 아이디어를 보유한 6개 바이오 추출물 강소기업을 발굴해 기술과 판로 등 기업 애로사항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이 가운데 수산 부산물에서 콜라겐을 추출해 상품화하는데 성공한 ㈜마린테크노는 센터의 지원으로 올해 1월 크라우드펀딩 1호 기업에 선정됐을 뿐만 아니라 대통령의 미국 및 남미 순방 때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해 56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올 하반기 여수에 GS칼텍스의 바이오부탄올 데모플랜트가 착공되면 이와 관련한 전후방산업이 활성화돼 바이오화학 생태계 조성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난 1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농수산식품 판로 지원 150억 원 달성 등 농수산벤처창업, 웰빙관광, 바이오화학분야 성과를 더욱 가시화하고 올해 3월 설치한 고용존과 목포대 내 서부권상담실도 활성화해 전남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에 적극 앞장설 계획이다.

전라남도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16일 오전 10시 30분 여수 예울마루에서 개소 1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