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아시아 긴급설문④] "4차 산업혁명 준비" 16%뿐…'빅·사·인'을 읽어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미래 경쟁력 확보 해법

100대 기업 전략담당 임원 설문
제조업·ICT융합에 데이터 중요
전기차·신소재·핀테크도 꼽아
"20대 국회 입법에 적극적" 40%
기업활동 규제완화가 최우선
연구개발·투자 대한 稅지원 절실
일자리 창출·법인세율 인하 順


.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글로벌 경영환경의 미래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미래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산업계의 준비는 미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준비 중이거나 앞으로 준비해야 할 분야로는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IoT)' '전기차ㆍ자율주행차' 등을 우선적으로 꼽았다.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잘 준비하고 있다'는 기업은 100곳 중 16곳, 16%에 불과했다. '어느 정도 준비하고 있다(52%)' '보통이다(23%)'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고 있다(9%)' 순이었다.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차세대 산업혁명을 일컫는 제4차 산업혁명이 이미 곳곳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지만 국내 기업들의 움직임은 아직 활발하지 못하다는 얘기다.

◆'인공지능(AI)ㆍ빅데이터' 등이 변화 주도= 4차 산업혁명은 올해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세계 40여개국 정상과 각계 리더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세계경제포럼'을 통해 화제가 되면서 부각됐다. 올해로 46주년을 맞이한 이번 포럼에서 창립 이래 최초로 '과학기술' 분야 주제를 주요 의제로 채택했는데 그것이 바로 4차 산업혁명이다.

이는 증기기관과 기계화로 대표되는 '제1차 산업혁명',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이 본격화된 '제2차 산업혁명', 컴퓨터 정보화와 자동화 생산시스템이 주도한 '제3차 산업혁명'에 이은 새로운 변화다. AI, IoT, 빅데이터 등이 주도하는 시대다.
IoT 전문가인 이경전 경희대학교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일하는 방식이 바뀌어야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다"며 "물리적 자원을 소유할 것인지, 생산할 것인지 또는 이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인지가 앞으로 기업 생존에 있어서 중요한 전략적 이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

원본보기 아이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국가는 물론 기업 간 미래 경쟁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다. 국내 100대 기업들은 '빅데이터(19%)'를 가장 최우선으로 준비할 분야로 선택했다. 제조업과 ICT를 융합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제대로 분석하고 예측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음으로 'IoT(12%)' 'AI(11%)' '전기차ㆍ자율주행차ㆍ자동차전장(11%)' '신소재(11%)' '핀테크(금융+기술ㆍ11%)' '스마트공장(10%)' '바이오(7%)' '무인항공기(드론)ㆍ로봇(5%)' '원자력발전(2%)' '3차원 프린팅(1%)'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활동 규제완화' 정책입안 필요= 4차 산업혁명은 전 세계적으로 사회ㆍ경제 전반의 구조적인 변화를 야기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의 적극적인 준비와 성공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가 기업활동을 촉진시키는 정책과 법안 등을 마련해줘야 한다.

100대 기업 10곳 중 4곳은 새로 개원한 20대 국회가 대기업을 위한 입법활동에 적극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소 적극적일 것이다'와 '매우 적극적일 것이다'란 응답이 각각 31%, 5%로 나타났다. '보통이다(35%)' '적극적이지 않을 것(29%)' 순이었다. 새로 구성된 국회에 대한 걱정보다 기대감이 더 높았다.

가장 우선적으로 정책입안을 해야 하는 분야로는 '기업활동 규제 완화(34%)'를 꼽았다. 다음으로 '고용창출(24%)' '투자확대(17%)' '사회갈등 해소(8%)' '경제민주화(6%)' '양극화 해소 등 복지확대(6%)' '경제 외연 확대(5%)' 순이었다.

.

.

원본보기 아이콘

가장 시급히 처리해야 할 기업 관련 법안으로는 '노동개혁법(23%)'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21%)'이 전체의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행정규제기본법(10%)' '규제프리존특별법(10%)' '거래소 지주사 전환 등을 담은 자본시장법(10%)' '대중소기업상생협력촉진법(8%)' 등의 순이었다.

◆산업뿐 아니라 '정부기관'도 구조조정= 기업 관련 규제로는 '연구개발ㆍ설비투자에 대한 세제지원 강화(27%)'와 '일자리창출을 위한 법인세율 인하(21%)'가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계열사 지분율, 타 회사 출자 및 부채 비율 규제 완화(10%)' '융복합ㆍ신산업기술 시장진입 활성화 특별법제정(9%)' '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복할증 기준 완화(6%)' '금산분리(산업자본의 은행 의결권 있는 지분 소유를 4%로 제한) 완화(5%)'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파견허용 업종 확대(5%)' 등이 뒤를 이었다.

'국회 제4차 산업혁명포럼'의 공동대표인 새누리당 송희경 의원은 "4차 산업혁명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창조경제의 글로벌 도약을 위한 법과 제도를 개선하는 데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미래 국가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조조정(통폐합ㆍ사업재편과 인력 등)이 시급한 업종으로는 '조선'과 '해운'이 꼽혔다. 각각 19%로 조사돼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철강(12%)' '건설(10%)' 순이었다. '공공기관'도 7%로 높게 나타났다. '국회'와 '중앙ㆍ지방정부'는 각각 4%로 나타났다. 산업뿐 아니라 정책과 입법을 주도하는 정부와 기관들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밖에 '은행(5%)' '증권(4%)' '보험(3%)' '자동차(2%)' '정유ㆍ석유화학(2%)' '섬유(2%)' 등으로 집계됐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