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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적금 가입 5명 중 1명은 모바일로…K뱅크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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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단순 결제나 송금 뿐 아니라 예·적금, 대출 등에도 모바일뱅킹을 이용하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전문은행인 K뱅크 준비법인은 은행업 예비인가 획득 200일을 맞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가장 최근에 정기 예·적금을 가입한 경로로 19.3%가 모바일 금융 앱을 꼽았다고 14일 밝혔다.
이 조사는 시장조사전문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지난달 21일부터 일주일간 전국 25~55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은행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예·적금에 가입했다는 답변은 13.9%였다. 인터넷뱅킹보다는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뱅킹을 더 선호한다는 결과로 분석된다. ‘금융 영업사원의 출장 서비스’를 선택한 응답자는 2.8%에 그쳤다. ‘은행 지점’은 64%를 기록했다.

최근 2년 내 받았던 대출의 이용 경로를 묻는 질문에는 소액간편대출, 카드론, 현금서비스의 경우 ‘금융사 모바일 앱’이 지점 방문, 금융사 웹사이트 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비교적 금액이 크거나 제출 서류가 복잡한 주택담보·전세자금 대출, 일반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등은 여전히 오프라인 지점 이용도가 높았다.

지점 없이 모바일이나 PC 등으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은행의 이용 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58.3%가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60.2%로 가장 높았으며 40대 59.7%, 50대 57.5%, 20대 51.6% 순이었다. K뱅크는 40~50대의 경우 대출 규모가 상대적으로 커서 금리 혜택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으로 풀이했다.

인터넷은행의 강점으로는 저렴한 수수료, 365일 24시간 이용 가능한 편의성, 차별화된 금리 혜택 등을 꼽았다. 인터넷은행 거래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될 요소는 보안성, 신뢰도, 이용 편의성, 모기업의 신뢰도 순으로 답했다.

K뱅크 준비법인 안효조 대표이사는 “성공적인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위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며, “점점 더 모바일 기반의 금융서비스 가치가 높아지고 있음을 다시 한 번 느꼈다”고 말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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