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행복청, 선관위 세종청사 ‘제로 에너지형’ 설계공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세종) 정일웅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설계공모를 거쳐 관내 ‘에너지자급(제로 에너지)형’ 세종시선거관리위원회 청사를 건립한다고 13일 밝혔다.

설계공모는 이달 17일까지 참가등록을 마친 후 공모업체로부터 설계안을 접수(8월 2일), 8월 8일 당선작을 선정·발표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당선자에게는 설계권 또는 상금 1200만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세종선관위 청사는 세종시 보람동 청3-5지역에 부지면적 2393㎡·연면적 2115㎡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총사업비 85억원으로 책정됐다.

특히 행복청은 에너지 절약기술로 건축물 내 에너지 요구량을 최소화하는 한편 신재생 에너지 기술을 이용, 건물 내에서 소비될 에너지를 자체 공급할 수 있는 친환경 방식으로 청사 건물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바람, 물처리, 조경, 채광 등 비설비적 방식으로 냉난방 부하를 최소화하는 ‘초단열(패시브)’ 디자인과 태양광, 지열발전, 풍력 등 자연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 활용하는 형태다.
또 건물 형태의 창의적 디자인이 도출되도록 층수와 높이 등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는 게 행복청의 설명이다.

윤승일 공공청사기획과장은 “행복청은 세종선관위 청사를 우선 에너지자급 건축물로 건립하고 이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관내 5생활권의 에너지자급단지에 적용할 계획”이라며 “에너지자급 설계기술을 가진 다양한 시행사들이 참여, 에너지자급의 모범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세종=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