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기의 롯데]'오너家의 손과 발' 가신 3인방의 입에 달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 그림자 수행하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신임 얻어
'신격호의 남자'에서 '신동빈 남자'로 바뀐 이후 최대 위기
검찰, 조만간 3인방 소환 조사할 방침

이인원 롯데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왼쪽부터), 노병용 롯데물산 대표, 소진세 롯데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

이인원 롯데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왼쪽부터), 노병용 롯데물산 대표, 소진세 롯데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이인원 롯데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 노병용 롯데물산 대표, 소진세 롯데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

검찰이 롯데그룹에 대한 수사를 전방위로 확대하면서 그룹 오너 일가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1세대 롯데맨이자 가신 3인방의 거취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들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그룹을 설립할 당시 최측근으로 분류되며 그림자 역할을 수행하다 후계자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신임을 얻어 주요 요직을 꿰찼다는 공통점이 있다. '신격호의 남자'에서 '신동빈의 남자'로 바뀐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는 것도 같다.
'롯데그룹의 두뇌'격인 정책본부를 수사 중인 검찰은 조만간 이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이들 3인방이 입을 열지 않는다면 검찰은 난관이 부딪칠 수밖에 없다.

3인방은 롯데를 국내 굴지의 유통그룹으로 키워온 '정통 롯데맨'이다. 이들은 신 총괄회장이 기업을 키우고, 신 회장이 그룹을 성장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내부사정에도 당연 능통하다. 지난해 '형제의 난'으로 그룹 내부가 분열 조짐이 보였을 당시 신 총괄회장에 등을 돌리고 신 회장의 손을 들어줘 그룹 안팎에서는 이들을 '오너 가신그룹'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룹 내 2인자인 이인원 부회장은 40여년간 신 총괄회장을 보필하며 신임을 받아온 인물이다. 이 부회장은 신 회장의 과외선생으로 오너 일가와 연을 맺었다. 1973년 롯데호텔에 입사해 롯데쇼핑으로 자리를 옮진 후 10년(1997년)만에 롯데백화점 대표로 초고속 승진했다. 2011년에는 롯데 전문경영인으로는 처음으로 부회장에 올랐다. 이 부회장은 신 총괄회장의 눈과 입의 역할을 하며 신 회장이 2011년 회장이 된 후 지속적으로 진행된 세대교체 인사에도 살아남았다. 하지만 지난해 롯데그룹 형제간 경영권 분쟁에서는 신 총괄회장에서 등을 돌리고 신 회장의 편으로 돌아섰다.
롯데그룹 간판 CEO 가운데 한명인 소진세 사장은 이인원 부회장이 키운 인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이 롯데쇼핑 대표에 재직 중이었을 당시 소 사장의 능력을 높게 평가했다. 1977년 롯데쇼핑에 입사한 소 사장은 롯데백화점 본점장, 마케팅 부문장, 상품 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이 부회장은 신 총괄회장에게 업무보고를 할 때마다 소 사장을 항상 데리고 간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슈퍼, 코리아세븐 등의 계열사 대표직을 맡다가 경영일선에 잠시 물러서기도 했다. 하지만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으로 복귀하며 이 부회장과 함께 신 회장을 대변했다.

노병용 대표는 소 사장과 대구고등학교 9회 동기 동창으로 사이가 각별하다. 이 부회장ㆍ 소사장과 함께 신 총괄회장의 충신으로 불리기도 했다. 노 대표는 1979년 롯데백화점에 입사한 뒤 기획담당 이사, 서울 잠실점장, 판매본부장, 전무를 맡았다. 롯데마트 대표이사로 근무하다 롯데물산 대표로 투입, 롯데그룹의 숙원사업인 제2롯데월드의 산적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원투수로 나섰다. 하지만 과거 롯데마트 영업본부장 시절 판매한 가습기 살균제가 발목을 잡았다. 노 대표는 이 사건과 관련해 현재 과실치사 혐의로 구속됐다.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에게 면세점 입점 대가로 수억에서 수십억원의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신 총괄회장의 장녀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도 올해 초 경영권 다툼에서 신동빈 회장 쪽으로 돌아선 인물이다.

재계 관계자는 "20여년간 그룹의 전반적인 사안을 챙겨온 만큼 이들만큼 롯데를 잘 알고 있는 인물은 없을 것"이라며 "이들이 입을 열지 않은 이상 검찰도 수사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