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성, 3당 대표의 군 시절을 신고합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호국보훈의 달인 6월을 맞아 군부대를 방문하는 정치인들의 발걸음이 잦아지고 있다. 정치권은 항상 국방과 애국, 안보를 강조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빈번한 병역기피 사례로 국민들의 지탄을 가장 많이 받는 집단이기도 하다. 6월 6일 현충일을 맞아 각 당 대표들의 병역사항을 살펴봤다.

더불어민주당이 6월 호국영령의 달을 맞아 공개한 김종인 비대위 대표의 군시절 사진. 김 대표는 파주 임진강 대대(당시 육군 20사단)에서 1960~1961년 복무했다. 사진 왼쪽이 김 대표.

더불어민주당이 6월 호국영령의 달을 맞아 공개한 김종인 비대위 대표의 군시절 사진. 김 대표는 파주 임진강 대대(당시 육군 20사단)에서 1960~1961년 복무했다. 사진 왼쪽이 김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1일 해병대 2사단을 방문하면서 한국전쟁을 연상케 하는 빛바랜 군 시절 사진 두 장을 공개했다. 김 대표는 지난 1960년~1961년까지 20사단 임진강 대대에서 대위로 복무했다. 그는 아버지를 일찍 여읜 독자인 '부선망독자'로 징집 대상에서 제외됐으나 할아버지인 가인 김병로 선생의 뜻에 따라 입대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인 대표는 "일반적으로 정치하는 사람들이 병역도 미필하고 적당히 지내고서 정치를 하지 않느냐는 것이 국민들의 인식"이라며 "모두가 다 그런 게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옥 새누리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006년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 청문회 당시 병역기피 의혹으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의 공격을 받았다. 박세환 한나라당 의원은 "김 후보자의 병적증명서를 보면 1971년에 징병검사에 응하지 않았다고 기재돼 있다"면서 "1975년에 폐결핵 등 질병으로 소집면제 처분을 받았는데 1978년 검사임용 당시 신체검사에서는 모두 정상으로 나왔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행정상 착오로 잘못 기입된 것"이라며 "당시는 대학교 4학년으로 병역연기원을 낸 상태여서 기피할 이유가 없었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1972년 서울대 보건소에서 폐결핵 진단을 받아 치료를 받았고, 검사에 임용될 때는 치료가 끝난 상태였다"고 해명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군시절 사진. 왼쪽 가슴에 임시명찰을 단 것과 사관후보생 계급장을 보면 육군 3사관학교 의무사관 후보생 기초군사교육 과정중으로 보인다. 해군과 공군의 경우 특수사관후보생들은 기초군사훈련은 육군에 위탁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군시절 사진. 왼쪽 가슴에 임시명찰을 단 것과 사관후보생 계급장을 보면 육군 3사관학교 의무사관 후보생 기초군사교육 과정중으로 보인다. 해군과 공군의 경우 특수사관후보생들은 기초군사훈련은 육군에 위탁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의사 출신인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해군 군의관으로 근무했다. 1991년 당시 국내에 미켈란젤로 바이러스가 퍼지자 입대 전날까지 밤새워 백신을 만들다가 가족들에게도 입대 사실을 알리지도 않고 허겁지겁 입영열차를 탔다는 에피소드가 유명하다. 훗날 부인이 된 김미경씨만 안 대표를 기차역까지 배웅했다고 한다.
지난 2012년 대선 때는 안 대표가 지난 1995년에 출간한 책 '별난 컴퓨터 의사 안철수'에서 해군기지 군의관으로 근무하던 시절 주말마다 비행기를 타고 서울로 올라와 백신을 만들었다고 기술한 것에 대해 '위수지역 이탈'이라는 논란이 있었다. 하지만 이는 육군 위주의 사고에서 비롯된 오해이며 해군은 위수지역 개념이 없어 규정상으로 문제는 없다. 당시 해군 관계자도 해군은 육군과 달리 위수 지역이 없어 진해에서 근무하는 군의관이 서울에 다녀와도 문제가 될 것이 없지만 비상근무 요원으로 근무할 때 비상 소집지역 밖으로 나가려면 지휘관의 승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천정배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1976년 서울대 재학 중 18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이후 사법연수원을 3등으로 수료 했으며, 군복무는 공군 법무관으로 대위로 전역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