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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조정 본격화]조선 노사 전면전 '대표 퇴진·파업'도 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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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구안 실행 과정에서 노조와 대립 격화…사측, 구조조정 속도에 차질 생길 듯
"뒷통수 맞았다" 삼성중공업 노조
"대표 퇴진 운동" 현대중공업 노조
"파업 준비 돌입" 대우조선해양 노조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출근 투쟁을 하는 모습.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출근 투쟁을 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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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조선3사 구조조정이 속도를 내면서 노동조합과 전면전이 시작됐다. 사측의 인력 감축·사업부문 분사에 반대하는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은 실력 행사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노동조합은 경영진 퇴진 요구, 채권단 압박, 노조 간 공동투쟁 등 새 카드들을 하나둘씩 내놓으며 노사 간 갈등이 점점 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5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이하 노협)는 지난 3일부터 고용보장을 위한 투쟁에 돌입했다. 삼중 노협은 2일 박대영 대표를 만났다. 노협은 사측의 자구안 제출은 일방적으로 이뤄졌으며, 인원 감축을 반대한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사측은 다음주 노협에 자구안에 대해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삼성중공업 거제 조선소의 희망퇴직은 시작됐다. 노협 관계자는 "대리급 사무직 직원들 중 저성과자 대상으로 인사팀에서 희망퇴직에 대한 안내를 시작했다"며 "더 이상 두고볼수 없어 물리적인 투쟁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사측은 추가 자구안을 제출하기 전, 노협과 인력감축에 관해 협의하기로 했었다. 노협도 "고용을 보장하면 임금을 동결하겠다"고 일찌감치 밝혔었다. 그런데 사측은 인력감축 방안이 담긴 1차 자구안과 2차 추가 자료까지 주채권은행에 제출해 이미 승인까지 받은 상황. 뒤늦게 이를 알게 된 노협이 뒤통수를 맞았다고 말하는 이유다. 노협은 사측이 먼저 신뢰를 무너뜨린 만큼 실력 행사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삼성중공업 유상증자 추진안도 자구안에 포함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7일부터 '대표이사 퇴진' 투쟁에 들어간다. 최길선 회장과 권오갑 대표가 타깃이다. 백형록 노조 위원장은 "과거에도 회사가 어려워질 때마다 경영진은 책임을 피하고, 노동자들에게만 모든 책임을 씌웠다"며 "대주주와 최고경영진의 무능 때문에 이런 사태까지 오게 된 것인데 두고 볼수 만 없다"고 성토했다. 노조는 사측이 핵심 엔지니어들도 내쫓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기에 고정연장ㆍ휴일주말 근로 수당 폐지까지 적용돼 갈등이 깊어졌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2020년까지 5조2600억원 규모를 확보한다는 내용의 자구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노조는 상황이 악화될 경우 파업 등 강력 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이미 파업 준비 절차도 밟고 있다. 이날 운영위원회를 열어 쟁의발생을 결의하고 13~14일 조합원 총회를 열어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이후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신청을 내는 등 파업을 위한 준비 절차를 미리 끝내놓기로 했다.
전선도 채권단까지 넓혔다. 2일 저녁 현시한 대우조선해양 노조위원장은 변성준 삼성중공업 노협위원장, 황우찬 조선노연 공동의장과 회동했다. 이들은 8~9일까지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노숙투쟁을 하며 채권단을 압박하기로 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사측은 강제 퇴출은 할 수 없으니 희망퇴직 이라는 방법으로 찍어내리기 하고 있는 것"이라며 "노조가 아닌 사무직부터 시작했지만 생산직까지 확대되는 건 시간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자구안에 따르면 앞으로 정규직 직원만 대우조선해양은 2300명, 현대중공업은 3000명, 삼성중공업은 1500명 정도 감축할 계획이다. 협력사 직원까지 합하면 수만명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은 지게차ㆍ태양광ㆍ로봇사업 등 비조선부문 분사, 대우조선해양은 특수선 사업 부문을 분리해 자회사로 전환한 뒤 상장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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