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3일 3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과 관련해 이 같은 대책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 (경유)버스를 CNG 버스로 교체하는 경우, 관련 비용 지원을 확대하고, 단계적으로 유가보조금 지원대상을 경유 노선버스에서 CNG 노선ㆍ전세버스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경유 노선버스에 대한 유가 보조금은 3000억원이며, 모든 노선 및 전세버스를 CNG로 전환활 경우 유가보조금 38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이와 함께 수도권 내 승용차 이용을 줄이기 위해 매연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신안산선은 계획대로 내년 말에 착공할 수 있도록 하고, 주요 거점을 평균시속 110km로운행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도 오는 2019년 착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밖에 화물차 등 고출력이 필요하여 경유 사용이 불가피한 경우, 대형 경유차는 미세먼지ㆍ질소산화물 동시 저감사업을 확대하고, 중소형 경유차는 조기폐차를 유도하기로 했다. 노후 건설기계는 매연저감을 위한 저공해화 사업 확대와 함께 산업부에서 개발중인 수소연료전지의 건설기계 적용시 안전기준 마련을 추진하기로 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