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만표 운영 부동산업체···수임료 은닉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51·수감중)의 전방위 로비 의혹의 핵심 인물인 검사장 출신 홍만표 변호사(57)가 대리인을 앞세워 부동산 업체를 운영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홍 변호사의 수임료 수입이 이 회사 법인자금에 섞여들거나 위장 거래 등을 통해 탈세가 이뤄졌는지 살펴보고 있다.

2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이원석)는 전날 부동산 임대·매매 및 컨설팅업체 A사의 파주 본점과 성남 지점을 압수수색하고, A사 대표 김모(44)씨를 임의동행해 조사했다.
2013년 8월 자본금 3000만원에 설립된 A사는 이후 15차례 증자를 거쳐 현재 자본금 25억원 규모다. 지난달에만 2차례 각 5억원씩 10억원을 증자해 급속히 몸집을 불렸고 이달 초 사업목적에 화장품 도·소매 등을 추가했다. 홍 변호사의 부인이 사내이사, 검찰 수사관 출신 사무장이 감사로 각각 이름을 올리고 있다. 검찰은 홍 변호사가 김씨를 명목상 대주주로 앞세워 회사를 운영해 온 것으로 보고 있다.

홍 변호사의 처가족과 사무장이 나란히 감사로 이름을 올린 A사의 프랜차이즈사업 자회사 H사 본점 소재지는 홍 변호사 소유의 경기도 용인 오피스텔이다. 홍 변호사는 작년 1월 김 대표로부터 2억2900만원에 이를 사들였다고 등기했다.

A사는 설립 이듬해인 2014년 4~9월 아웃소싱사업 자회사 A사, 화장품 제조·판매업체 G사, H사, 부동산투자개발사업 자회사 A사 등 빠르게 덩치를 불렸다. 자본금은 모두 1~2억원 내외로 감사에 이름을 올린 G사 외에 나머지는 모두 김씨가 대표로 돼 있다. 법인 등기상 관계사 어디에도 홍 변호사의 이름이 없지만, 그가 실질적인 지배력과 지분을 확보하고서 대외 노출을 꺼려왔다는 이야기도 돈다.
검찰은 홍 변호사도 이르면 다음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부당 수임 및 탈세 의혹 전반을 확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금주 내로는 소환이 어렵다”고 말했다. 검찰은 탈세를 중심으로 홍 변호사의 부당수임 의혹 전반을 살펴보고 있다. 수임 내역을 감추거나, 공직퇴임변호사 수임제한 규정을 피해 다른 변호사를 통한 우회 수임 의혹, 수임 사건 변론 과정에서 수사기관에 대한 영향력 행사 의혹 등이다. 홍 변호사는 2013~2015년 정 대표의 해외 원정도박 혐의 관련 검·경 수사에서 변호를 맡아 두 차례 무혐의 처분을 이끌어냈다.

한편 검찰은 최유정 변호사(46·구속)와 가족 명의 대여금고에서 현금 8억여원과 수표 4억여원 등 13억여원을 찾아내 압수했다. 최 변호사는 정 대표 및 송창수 이숨투자자문 실질 대표(40·수감중)로부터 각각 50억원씩 100억원대 불법 수임료를 받은 혐의(변호사법 위반)로 12일 구속됐다. 검찰은 반환된 30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수임료의 행방을 확인하고 있다. 이와 관련 최 변호사는 대체로 진술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