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격호, 입원 거부하며 돌연 퇴원…성년후견인 지정 가능성 커져(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입원 사흘만에…SDJ "법원과 협의해 대안 모색할 것"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정신 감정을 위한 입원을 거부, 입원 사흘만에 돌연 퇴원했다. 신격호 총괄회장의 이 같은 돌발 행동으로 성년후견인 지정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SDJ코퍼레이션은 19일 신격호 총괄회장이 정신 건강 검증을 위해 지난 16일 법원에 입원했으나, 더 이상의 입원을 거부하고 퇴원했다고 밝혔다.
SDJ 코퍼레이션은 "총괄회장의 강력한 거부의사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의료진과의 협의를 거쳐 퇴원을 결정하게 됐다"면서 "SDJ코퍼레이션은 법원의 결정 사항을 충실히 이행하고자 하는 입장이나, 당사자의 자유 의사를 도외시 할 수 없는 상황에 따라 추가 심문기일 지정 등을 통해서 법원과의 협의 하에 그 대안을 모색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신격호 총괄회장은 지난 3월 서울가정법원의 결정에 따라 지난 달 말까지 서울대병원에 입원해 정신 건강 검증을 받을 예정이었으나, 법원의 양해를 구해 한 차례 연기한 후, 16일 입원 절차를 진행한 바 있다. 입원 후 약 2주 간 입원을 통해 감정을 받을 예정이었다.

신 총괄회장은 퇴원 후 본인의 집무실인 소동동 롯데호텔 34층으로 돌아가 있는 상황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그룹에서는 별도로 표명할만한 입장은 없다"면서도 "상황을 지연시키기 위한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최초에 입원을 한 것 역시 법원의 결정에 대해 당초 협조하고자 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성년후견인 신청자인 여동생 신정숙씨측 법률대리인 이현곤 변호사는 "치매의 경우 짧아도 2주일 정도는 입원 감정이 필요한 사안인데, 사흘만에 퇴원했다면 정상적 조사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는 얘기"라면서 "결과적으로 정신 건강에 이상이 없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없어진 만큼 성년후견인 지정 가능성이 더 커졌다고 할 수 있다"고 해석했다.

업계 안팎에서는 사실상 신 총괄회장을 내세운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SDJ코퍼레이션 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경영권 다툼은 종료된 것으로 봐야한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한 재계 관계자는 "양측의 경영권 다툼은 이미 종료된 것이나 다음 없다"면서 "다음달 호텔롯데의 상장을 앞두고 신 전 부회장 측이 시간끌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법원이 신 총괄회장에 대해 후견인 지정의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을 내리게 되면 신 전 부회장을 후계자로 지목한다는 기존 주장은 힘을 잃게 된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