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두사미' 더민주 "이제는 다르다"…4대 민생문제 해결 승부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광주=홍유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0대 국회 청년일자리 문제, 전월세 대책을 포함한 서민주거안정문제, 가계부채 관련 문제, 사교육비 절감 관련 문제 해결에 전력을 쏟기로 했다. 총선 결과 제1당이 된 더민주는 민생관련 현안에 있어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둬 '수권정당'의 면모를 새롭게 다지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더민주 20대 총선 당선자들은 12, 13일 이틀간의 일정으로 광주에서 진행된 워크숍을 통해 이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더민주는 일단 20대 총선 당선자들의 의사에 따라 네 가지 의제를 각기 다룰 수 있는 팀을 꾸리고 당내외 토론, 현장방문, 입법에 나설 계획이다. 그동안의 감시ㆍ견제라는 역할을 넘어 일반 국민들이 삶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가시적인 해결 노력을 보이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더민주 당선자들이 꼽은 4대 의제는 그동안 만성적인 한국 사회의 문제였다는 점에서, 단순한 20대 국회 입법의제 성격을 넘어 19대 대선의 공약이 될 가능성을 담고 있다. 기동민 더민주 원내대변인은 "6개월내 여야간 협상이 원만하지 않아 정책으로 관철되지 않을 경우 대선까지 끊임없이 정치ㆍ정책으로 쟁점화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더민주 당선자들은 과거 특정 사안에 대해 화려하게 의제화에 나섰지만 끝에 가서는 흐지부지했던 과거의 행태를 비판하며 달라질 모습을 선보이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더민주는 당대표와 원내대표간의 역할에 대한 조정 작업도 마쳤다.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경제프레임이나 경제 관련 이슈 등에 주력하고,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민생현안 쟁점이나 국회차원의 쟁점 등을 맡기로 했다. 김 대표가 대선까지 감안한 거시ㆍ장기적 의제 설정에 집중한다면 우 원내대표는 발생현안 등을 충실히 대응토록 하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호남민심에 대한 더민주의 고민은 더욱 깊어졌다. 당내에서는 호남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문제를 두고서도 이견이 있는 상태다. 호남 지역의 민원에 대응할 수 있는 특위를 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는가 하면, 특위 구성 등의 대응방식이 적절한지에 반론 역시 컸다. 12일 호남 민심 청취 과정에서도 더민주는 지역민들로부터 혹독한 비판을 듣기도 했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워크숍 해단식에서 "그동안 우리가 했던 수없이 많은 약속을 실천하지 못해 국민들이 (더민주에) 실망했다"며 "앞으로 작은 일부터 하나하나 실천하고, 내부 잘못으로부터 반성을 통해 새롭게 거듭나는 더민주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