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브룩스 사령관 판문점 방문…"한미동맹 바탕 강력한 준비태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브룩스 사령관은 12일 이순진 합참의장과 함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경비대대와 오울렛 초소 등을 시찰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12일 이순진 합참의장과 함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경비대대와 오울렛 초소 등을 시찰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브룩스 사령관은 12일 이순진 합참의장과 함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경비대대와 오울렛 초소 등을 시찰했다. 브룩스 사령관이 지난달 30일 취임 이후 외부 공개 활동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빈센트 브룩스 신임 한미연합군사령관이"우리는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강력한 준비태세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군사분계선(MDL)에서 불과 25m 떨어져 있는 오울렛 초소에서 북한쪽 지형을 살핀 뒤 "과거에 오울렛 초소를 여러 번 와봤지만 올 때마다 한반도의 상황이 얼마나 빨리 변할 수 있는지와 왜 우리가 항상 강력한 준비태세를 유지해야 하는지를 느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군정위 통제구역에 (서)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며 "(북한과) 대화와 조율은 계속될 필요가 있으며 그 같은 일(대화와 조율)이 재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그런 의미에서 한미동맹의 힘을 유지하고 정전 협정을 수호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의 이런 발언은 정전협정의 틀 내에서 남북간 대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현재 우리 정부는 북한이 필요성을 언급한 군사회담에 대해 여건과 환경이 조성되지 않았다면서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앞서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7차 당 대회에서 남북 군사회담 필요성을 언급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평화와 안정에 필수적인 강한 동맹을 만들기 위해 이순진 합참의장을 비롯한 한국군과 함께 일할 수 있어 영광이다. 계속해서 강력한 협력의 모범이 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다"고 강조한 뒤 한국말로 "감사합니다. 같이 갑시다"라고 말했다.

이순진 합참의장은 "브룩스 사령관 취임 이후 첫 현장지도로 JSA를 방문했는데 그만큼 JSA 대대가 중요하고 한미동맹을 상징하는 부대이기 때문"이라며 "전선의 최첨단에서 한미 장병이 함께 완벽하게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든든하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우리 대통령께서도 장병들의 노고에 대해 무한한 신뢰와 격려를 보낸다고 말씀하시면서 적이 만약 도발한다면 단호하게 응징할 수 있는 강력한 대비태세를 갖추라고 주문하셨다"며 "현재처럼 혈맹의 정신으로 완벽한 대비태세를 갖출 것을 부탁드린다"고 격려했다.

브룩스 사령관과 이순진 의장은 이후 군사분계선 앞에서 북측을 등지고 군사정전위원회로부터 상황을 보고받았다. 이때 북측에서 군인 두 명이 다가와 이 장면을 사진 촬영하기도 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