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 교과서 또 역사 왜곡…"신라, 日에 조공바쳤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본 역사교과서. 사진=연합뉴스

일본 역사교과서.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현진 인턴기자] 일본 중학교에서 사용되는 역사 교과서에서 '신라가 일본에 조공을 바쳤다'는 등의 왜곡된 내용이 또 발견됐다.

9일 동북아역사재단에 따르면 서보경 고려대 동아시아문화교류연구소 연구교수는 '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 고대 한일관계 기술에 대한 분석' 논문에서 2015년 검정 통과한 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 8종의 고대 한일관계와 관련된 내용을 분석했다.
그 결과 일부 교과서에서 "신라가 일본에 '임나'(那·일본이 가야지역을 이르는 말)의 산물을 보냈다"는 등 잘못된 서술이 추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지유샤(自由社) 교과서는 2011년 판에서 "562년 드디어 임나는 신라에 멸망 당해 야마토(大和) 조정은 조선에서 영향력을 상실했다"고 기술했다.

그러나 2015년 판에는 "임나가 멸망하자 신라는 이 문제에 일본이 개입하는 것을 피하고자 일본에 임나의 산물을 보내 우호적인 자세를 취했다"는 내용을 추가했다.
이는 한국과 일본 학계에서 이미 폐기된 학설로 여겨지는 '임나일본부설'('일본이 고대 한반도 가야지역에 임나일본부라는 기관을 두고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설)을 다시금 끄집어낸 것이기도 하다.

서 연구교수는 "'신라가 일본에 임나의 산물을 보냈다'는 것은 '신라가 임나의 산물을 일본에 공납했다'는 의미"라며 "이는 가야에 대한 왜 왕권의 지배 논리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지유샤의 기술은 '임나일본부설'을 표면적으로 드러냄으로써 기존의 한일 관계사 연구를 심각하게 역행했다"고 비판했다.




손현진 인턴기자 free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