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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우커 쇼핑 변천사]中 노동절·황금연휴에 유통업체 매출 '화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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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53.6% 현대 62.4% 신세계 38.9% 갤러리아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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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백화점업계가 중국 노동절(4월30일~5월2일)과 국내 황금연휴(5월4~8일) 기간동안 중국인 관광객(요우커) 특수를 톡톡히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백화점업계에 따르면 4월30일부터 이달 8일까지 중국인 관광객 매출 신장률과 방문객수 증감률은 두 자릿수를 크게 웃돌았다. 매출 신장률은 롯데백화점 53.6%, 현대백화점 62.4%, 신세계백화점 38.9%, 갤러리아백화점 30%로 집계됐다. 갤러리아에 따르면 동기간 중국인 객수는 32% 신장했다.
기간동안 요우커들은 주로 패션·뷰티 상품을 구매했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인기브랜드 1위는 선글라스 브랜드 젠틀몬스터로 꼽혔다. 더운 날씨가 예년에 비해 빨리 찾아오면서 요우커들도 이른 여름 맞이에 나선 것이다.

뒤이어 설화수, 원더플레이스, 라인프렌즈, 스타일난다, 오휘·후, 제이준 코스메틱, 입생로랑, MLB, 게스가 요우커 인기 브랜드로 꼽혔다. 과거 샤넬, 루이뷔통 등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구성되던 구매 목록이 바뀐 모습이다.

현대백화점도 비슷한 모습이다. 동기간 현대백화점 부문별 매출 신장률은 해외패션 84.4%, 화장품 79.1%, 식품 72.3%, 아동복 70.0% 등으로, 패션.뷰티 부문이 크게 증가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기간동안 전반적인 요우커의 방문이 크게 늘었다”며 “요우커가 주로 방문하는 압구정본점과 무역센터점(강남점포)의 경우 중국인 개별 관광객 증가로 강남권 매출 상위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백화점은 연휴기간(5~7일) 매출 3735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했으며 전주보다는 37% 늘어난 수치다. 대형마트 매출은 3431억원으로 작년과 전주 대비 각각 39%와 35% 증가했다. 가전전문점은 휴일 방문객이 증가하면서 전년과 전주 대비 25%와 41% 증가한 49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유통업체의 연휴기간 총 매출은 765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6일 임시공휴일 매출은 백화점 1231억원, 대형마트 1010억원, 가전전문점 142억원 등이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각각 125%, 66%, 45% 증가한 수준이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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