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마켓·옥션, 에어컨 구매환경 개선…가격 정보 공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각종 비용 명시, 판매자 관리 감독 강화
이베이코리아

이베이코리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G마켓과 옥션이 설치 환경과 배송 지역 마다 제각각이던 에어컨 설치비와 배송비에 대해 통일된 기준을 마련하는 등 에어컨 구매환경 개선에 나섰다.

G마켓과 옥션은 에어컨 온라인 구매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에어컨 클린 판매’ 제도를 도입한다고 9일 밝혔다.
우선 각 상품 설명마다 설치비 등 각종 비용에 대해 명확히 표기해 소비자들이 가격 정보를 투명하게 확인 할 수 있도록 했다. 에어컨 가격에 관행적으로 추가되던 기본 설치비는 없애고, 상이한 옵션가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하나의 페이지에는 하나의 상품만 담았다. 온라인에서 에어컨을 구매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폐해를 개선하고, 믿을 수 있는 온라인 유통 환경을 만들겠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G마켓은 에어컨 판매자의 관리 감독도 강화한다. 에어컨 카테고리에 한해 상품 등록 권한을 별도로 부여하고, 회사가 인증한 판매자만 에어컨을 취급할 수 있도록 했다. 상품 등록 및 판매 방식을 상세하게 명시한 가이드라인을 따르게 한다는 방침이다.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는 판매자에게는 상품 삭제, 상품 등록 권한 회수 등 적절한 제재도 가할 예정이다.

이 같은 제도를 도입한 배경에는 에어컨의 경우 예상치 못한 추가비용이 발생하면서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의 분쟁이 빈번하게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판매자가 최저가 선점을 위해 상품가격을 과소 책정하고, 부족 분을 현장에서 설치비 명목으로 과도하게 요구하면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
김석훈 이베이코리아 통합영업실 상무는 “에어컨의 경우 온라인에서 많이 판매되는 효자 품목이지만 현장 설치 시 추가비용 요구 등으로 불만을 토로하는 고객들이 많았다”며 “판매기준이 엄격해지면 단기적으로는 판매자들의 불만이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소비자와 판매자가 모두 만족하는 제도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