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대(三代)가 함께 소통하는 스마트 효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초구, 어르신들 대상 스마트폰, 인터넷 블로그&카페 활용 등 IT수업 무료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포토숍 스위시 프로그램으로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면서 블로그에 올리면 좀 더 재미있고 글도 생동감이 넘쳐나죠”

서초동에 거주하는 김모씨(67)가 자신이 직접 만든 영상을 보여주며 말했다.
김씨는 2011년부터 '서초구 IT교육센터'에서 컴퓨터와 인터넷 관련 강좌 24개를 수료한 우수생이다.

교육센터에서는 그를 모르는 직원이 없을 정도다. 이 수업을 듣고 난 뒤 김씨는 포토숍과 SNS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써먹고 싶어졌고 자신의 블로그와 카페 등 활발하게 활동하다가 2011년 '서초구 사이버기자단'에 가입해 주민 기자로도 활동 중에 있다.

이렇게 교육센터 수업을 들은 수강생 중 서 씨를 비롯 4명의 수강생이 현재 사이버기자단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제2의 인생을 시작했다.
이 같이 서초구(구청장 조은희)의 IT교육이 단순히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어르신들의 이모작 인생에 도움을 주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반포1동 주민센터 건물에 위치한 IT 교육센터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이용에 따른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15년부터 인터넷과 스마트폰 활용에 중점을 두고 무료로 교육 강좌를 열어왔다.
스마트교육

스마트교육

AD
원본보기 아이콘

스마트폰에 대해 더 알고 싶어 교육을 신청하셨다는 원은순(77) 씨는 평소 PC교육도 꾸준히 받아 타자수도 200타에 이를 정도로 젊은 사람 못지 않은 실력을 갖췄다.

원씨는 "평소 전화, 문자 및 메신저만 사용하다가 이번에 교육을 듣게 됐다"며 어르신 수준에 맞춰 어렵지 않게 차근차근 알려주어 너무 좋고 수업 후 그림전송과 사진편집은 물론 교통앱(대중교통 대기시간 확인)과 해외여행시 구글맵을 활용,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며 만족스런 웃음을 보이셨다.

뿐 아니다. SNS 교육은 원씨와 아들, 손주 등 가족간 소통의 장도 마련해줬다.

핸드폰 관련 회사에 다니는 아드님 가족과의 소통도 원활해져 수업이 끝나면 신형 스마트폰으로 교체해주기로 했다고 수줍게 자랑했다.

또 "PC로만 이용하시던 네이버카페도 스마트폰으로 접속, 친구들 모임에서 주변 카페와 음식점을 검색하여 알려주기도 해 인기가 많아졌다"면서 “앞으로 신규 개설된 특강 과정도 모두 수강하고 싶다”며 당찬 포부를 밝히셨다.

이처럼 어르신들의 높은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서초구 IT교육센터'는 만 55세 이상의 고령층을 우대, 기본적인 '컴퓨터&인터넷 입문', '한글2010', 'MS오피스'는 물론 어르신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스마트폰' 관련 교육을 기존보다 8개 늘리는 등 확대 실시하고 있다.

또 '다재다능 Expert되기' '사진에 추억을 남기는 포토스케이프' '컴퓨터와 휴대폰에서 사용하는 유용한 프로그램' '내 컴퓨터 관리와 잼난 어플'로 평소 어르신들에게 필요했던 필수 교육을 테마 형식으로 엮어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재미있게 구성한 강좌도 새로 편성했다.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무료로 실시중인 구민정보화교육은 서초구 주민(만 55세 우선)이라면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다.

서초구청 홈페이지의 '구민정보화교실'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seocho.go.kr)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