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반성은 없었다'…국회와 협력 의지는 피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제공 : 청와대)

(사진제공 : 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나주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8일 집권여당의 참패로 끝난 지난 13일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해 "앞으로 국민의 민의를 겸허히 받들어서 국정의 최우선 순위를 민생에 두고 사명감으로 대한민국의 경제발전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마무리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선거의 결과는 국민의 민의가 무엇이었는가를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20대 국회가 민생과 경제에 매진하는 일하는 국회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정부도 새롭게 출범하는 국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정치권과의 협치(協治) 의지도 일부 피력했다.
박 대통령은 6분여의 비교적 짧은 모두발언에서 이처럼 간략하게 선거결과를 논평한 뒤 경제ㆍ안보 위기 상황을 거론하는 데 집중했다. 박 대통령은 "이럴 때일수록 우리 경제의 체질을 바꾸기 위한 개혁들이 중단되지 않고 국가의 미래를 위해 이루어져 나가기를 바란다"며 "이를 위해서 정부와 국회, 국민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서 어려움을 헤쳐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한 도발 위협과 관련해 박 대통령은 "북한이 고립회피와 체제결속을 위해서 어떤 돌발적 도발을 감행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경고한 뒤 "안보 문제에 있어서는 여야와 보수 진보를 막론하고 모두가 하나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총선 5일만에 나온 박 대통령의 첫 논평은 선거참패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권위적 국정스타일을 바꾸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대체적인 여론의 기대에는 현저히 못 미치는 내용이었다.

'민의(民意)를 언급하긴 했지만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심판'으로 해석하지 않고 '경제에 매진하라는 뜻'으로 해석한 것이다. 정치권과의 '협력'도 말했지만, 여야 지도부와의 회동 계획 등 구체적인 실천 의지를 밝히지 않아 '협치 의지'가 강조되지도 않았다. 내각과 청와대 참모 교체 등 인적쇄신 의지도 언급하지 않았다.
민심이반에 대한 박 대통령의 기대에 못 미치는 상황인식은 국회 주도권을 장악한 야3당 입장에서 정부 정책에 협조적으로 나올 명분을 제공하지 못하면서 앞으로 정국은 경색될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

총선 후 급락하고 있는 박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지지율에도 악재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총선 패배 영향으로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재임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상태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18일 공개한 주간여론조사(14~15일 실시)에 따르면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는 4월 1주차에 비해 8.1%포인트 하락한 31.5%를 기록했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통적 지지층인 대구ㆍ경북(-7.5%포인트), 60대 이상(-12.2%포인트), 보수층(-9.8%포인트)에서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새누리당 지지율 역시 지난 조사에 비해 7.3%포인트 떨어진 27.7%로 나타났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