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로서 16년 만의 여소야대에 대해 불안해하는 것에는 일단 이해가 간다. 국회를 통해 정책을 입법화하고 예산을 승인받아야 하는 입장에서 어려운 상황이 될 것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그런 인식에 머물러 있다면 4ㆍ13총선의 민의를 제대로 읽은 것이랄 수 없다. 정부 여당의 실정(失政)에 대한 심판의 성격이 강한 이번 선거는 특히 경제 실정에 대한 엄중한 심판이었다. 그것은 정부여당의 경제운용의 성과에 대한 평가이자 정책의 추진방식에 대한 평가이기도 하다.
국회에 입법권을 부여하고 의원들을 선거를 통해 뽑는 것은 사회의 다양한 요구와 이해관계를 법과 정책으로 실현시켜 달라는 뜻이다. 국민들이 이번 선거에 높은 투표율로 참여한 것에는 국회에 대해 실망하면서도 제 역할을 해 주길 바라는 기원이 담겨 있다. 경제팀을 비롯한 정부 당국이 그 같은 바람과 기대에 대해 깊은 이해를 한다면 여소야대 국회를 정책추진의 장애물로 여겨서는 안 된다.
통계청이 오늘 발표한 '3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청년실업률이 11.8%로 3월 기준으로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계속 떨어지고 있다. 청년실업이나 저성장 문제와 관련해서는 여당뿐만 아니라 야 3당도 선거공약들을 여럿 내놓았다. 정부와는 진단과 해법이 달라도 목표는 같은 셈이다. 정치는 서로 다른 정책을 다듬고 녹여 사회적 합의를 이루는 과정이기도 하다. 그럴 때 정책의 추진동력이 오히려 더 높아진다. 여소야대, 한편으로는 기회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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