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소야대 맞은 재계, 복잡해진 셈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천만 서명운동본부가 4월 11일 여야3당을 방문해 총선 이후 19대 국회 남은 임기 또는 20대 국회에서 경제활성화법을 우선 처리해 달라는 의견을 전달하고, 대한상의회관 챔버라운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왼쪽부터 왼쪽부터 송재희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이동응 경총 전무.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천만 서명운동본부가 4월 11일 여야3당을 방문해 총선 이후 19대 국회 남은 임기 또는 20대 국회에서 경제활성화법을 우선 처리해 달라는 의견을 전달하고, 대한상의회관 챔버라운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왼쪽부터 왼쪽부터 송재희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이동응 경총 전무.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여당과 '경제활성화'호흡 맞춘 재계

-여소야대와 국민의당 약진…20대 국회 대응 고민
-재계, "경제난 극복에 초당적 협력 필요…기업도 노력하겠다"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4·13 총선결과를 놓고 재계의 셈법이 복잡하다. 그동안 경제현안을 놓고 정부·여당과 호흡을 맞춰온 터라 여소야대 상황과 3당 체제의 20대 국회 대응전략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14일 경제계에 따르면 경제단체와 대기업들은 20대 국회 개원에 맞춰 대관(對官)·대국회팀 운영방안을 재정비할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는 18대와 19대 국회에서 여당이 과반의석을 확보한 이후 줄곧 대여(對與)업무에 주력해왔다. 그러나 20대 국회에서 야당이 과반 이상 의석을 확보하면서 주요 상임위 위원장과 위원에 야당이 대거 포진하면서 대야(對野)업무 비중도 늘어날 수 밖에 없다.
특히 국민의당이 예상을 뛰어넘어 3당 체제를 만들고 국회에서 캐스팅보트를 쥐면서 국민의당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데 고심하고 있다. 국민의당의 경우 경제분야에서는 중도우파성향을 보여왔지만 국회 상황에 따라서는 새누리와 더민주를 오가면서 연대할 가능성이 높다.

정부·여당과 함께 처리를 추진해온 경제관련 법안의 처리도 난항이 예상된다. 재계는 대한상공회의소 주도로 지난 1월부터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천만서명운동본부를 가동해 전국에서 온오프라인 서명을 받았으며 경제단체 부회장단이 중심이 돼 수차례에 걸쳐 국회와 정당을 방문해 경제활성화법안의 입법을 촉구했다.

총선투표를 이틀앞둔 지난 11일에도 새누리와 더민주,국민의당 등 3당을 방문해 총선 이후에 경제법안 처리에 나서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이와 별도로 기자간담회도 열었다. 당시 새누리당은 최우선 처리입장을, 국민의당은 선별적 처리입장을 각각 밝혔다.

반면에 정장선 더민주당 선거대책본부장은 "경제에 대해 이해를 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의원들도 많아서 당내 의견을 결집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총선 이후에 보겠지만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관제(官制)논란을 빚어온 입법촉구 서명운동을 계속해 나간다는 당초 계획도 재검토가 불가피해졌다. 야당이 주도권을 잡은 20대 국회에서 경제민주화가 화두가 돼 대기업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일자리와 복지에 대한 기업의 부담도 커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재계는 그러나 국내외 경기 불황으로 기업의 경영에 어려움이 큰 만큼 국회가 경제난 극복에 앞장서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19대 국회도 회기가 만료되는 다음달 29일까지 서비스산업발전법 등 경제활성화법안과 노동개혁 4개 법안, 덩어리 규제를 푸는 규제프리존 특별법 등을 조속히 처리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전경련·대한상의·무역협회는 전날 낸 총선관련 논평에서도 20대 국회가 초당적 협력을 통해 민생안정과 경제살리기에 힘을 모아주고 경제계도 경제난 극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경총은 이날 논평에서 "20대 국회가 견실한 입법활동을 통해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면서 "또한 선거과정에서 제시된 공약들은 합리적인 관점에서 재검토 하고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 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 대기업 임원은 "지금의 경제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파를 초월한 초당적 협력이 요구되고 입법부와 행정부, 재계와 노동계 등이 합심해야 할 때"라면서 "기업이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고 투자와 고용을 늘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