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호남차별' 만큼은"…광주 찾은 문재인의 항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 출처=연합뉴스

사진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과오를 모두 짊어지겠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제게 덧씌워진 '호남 차별', 이 말 만큼은…"
당 안팎의 논란 속에 8일 광주를 찾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충장로우체국 앞 기자회견에서 긴 '사과' 끝에 이런 말로 '항변'을 시작했다.

"(호남이) 저에 대한 지지를 거두면 저는 미련 없이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겠다"며 배수진을 침과 동시에 내 뱉은 호소였다.

문 전 대표는 "(제가 호남을 차별했다는 말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참여정부에 대한 모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당과 호남의 분열을 바라는 사람들의 거짓말에 휘둘리지 말아달라"면서 "제 인생을 송두리째 부정하는 치욕"이라고도 했다.

문 전 대표는 "그것(호남홀대론) 만은 절대 인정하지 않겠다"고 거듭 강조하고 "영남에서 지지받지 못했던 노무현 대통령이었고 참여정부였다. 그런데 정작 호남에서는 '영남패권주의'라고 비난 받는다면 그야말로 서글픈 일"이라고 토로했다.

문 전 대표는 작심한 듯 '민주화'와 '호남'의 의미, 호남에 대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입장을 설명했다.

"대한민국의 민주화는 호남과 호남 바깥의 민주화 세력의 결합으로 이뤄졌습니다. 3당 합당으로 호남이 고립됐을 때, 그(3당 합당)에 반대한 영남의 민주화 세력은 '전라도'니 '빨갱이'니 이렇게 핍박받고 고립되면서도 호남과 잡은 손을 놓지 않았습니다. 그 결합이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의 탄생이었습니다. 그것이 노무현과 제가 걸어온 길이었습니다."

"노 대통령이 '광주가 정치적 고향이다', 이렇게 말 할 정도로 호남을 사랑했어도 호남 사람처럼 호남의 정서를 알 순 없었을 것입니다. 섭섭한 말도 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단코 '호남홀대'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역대 어느 정부보다 호남을 더 배려했다고 자부합니다…호남과 호남 바깥의 민주화 세력이 굳건하게 손을 잡을 때만이 세 번째 민주정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호남만으로도 안 되고 이른바 친노만으로도 안 됩니다."

문 전 대표는 그러면서 "호남을 볼모로 자신의 기득권에만 안주했던 구시대적 정치, 호남민심을 왜곡해 호남을 연방에 가두어 놓으려는 분열적 정치, 여러분은 그런 정치인들에 대한 강한 교체의식을 갖고 계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당을 겨냥해 "지역정당이라는 영달을 좇는 이들이 호남에 더 이상은 발을 붙이지 못 하도록 더민주의 모든 후보들은 끝까지 싸워 나갈 것"이라면서 "더민주 후보들을 통해 구시대적, 분열적 정치인을 심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