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일호 부총리 "경제 긍정적 신호 지속가능성 장담 못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최근 경제 상황과 관련해 "긍정적인 신호의 지속가능성을 장담할 수 없는 만큼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0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대내외 환경이 여전히 녹록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단기적인 지표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일자리 창출과 우리 경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흔들림 없이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출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전 부처가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유 부총리는 당부했다.

유 부총리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발효와 한류 확산, 이란 제재 해제,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출범 등 기회 요인을 조속히 우리 수출 수요로 연결해야 한다"며 "기존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신산업 육성에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 '태양의 후예'라는 드라마는 판권 수출이 활발하고 드라마 속 등장 상품에 대한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한류를 활용해 진출시장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의 비관세 장벽 대응방안과 관련, 유 부총리는 "중국 현지 진출 기업의 애로사항을 들어보니 상당수가 인허가, 검역 등 비관세 장벽을 제기했다"며 "우리 기업의 진출을 실질적으로 촉진하려면 현장애로 해소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 협상에 대해서는 "통상환경 변화에 따라 CEPA 협정의 개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며 "조만간 양국 간 개선 협상이 시작되는 만큼 인도시장 접근성을 확대해 우리 기업의 새로운 수출 돌파구를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