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온라인'…앱에서 배달ㆍ보관ㆍ결제 가능
추가 매출ㆍ브랜드 인지도 제고 효과에 ‘일석이조’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 '3만 점포 시대'를 맞은 편의점 업계가 온ㆍ오프라인 연계서비스(O2O, Online to Offline)를 통해 생활서비스 복합공간으로 도약하고 있다. 거미줄처럼 촘촘히 짜인 오프라인 점포 물류망을 통해 소비자 생활 속 깊숙이 파고들며 추가 매출은 물론 브랜드 인지도 효과도 내고 있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씨유(CU)의 O2O 배달서비스 이용건수는 올 들어 두 자릿수 신장세를 기록 중이다. 1월 63.7%에서 3월에는 102%까지 이용률이 급증했다. 이용 현황 비중은 가정주택(101.1%), 오피스가(59.3%), 독신자 주택(21.2%) 순이다.
GS25의 앱 '나만의 냉장고'도 최근 쇼핑 기능을 추가했다. 소비자들은 점포 방문없이 앱을 통해 상품 구매가 가능하게 됐다. 나만의 냉장고는 소비자가 GS25 행사증정품 또는 구매 상품을 가상공간(앱)에 보관해 언제든 전국 9492개 점포(2월 기준)에서 교환할 수 있게 한 서비스다. 세븐일레븐도 지난달 전점에 그룹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 엘페이를 도입했다. 소비자는 현금ㆍ신용카드 없이 앱을 통해 상품 구매가 가능해졌다.
이처럼 편의점업계가 O2O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 제고 효과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차별화 서비스를 보유한 점포로 일부러 발걸음 하는 고객들도 있다"며 "O2O 서비스 이용객이 점차 늘면서 브랜드 홍보효과도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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