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J제일제당, 中 아미노산 업체 '하이더' 인수…바이오사업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조원 규모 기능성 아미노산 시장 본격 진출
2020년 매출 4000억원, 시장점유율 35% 달성
친환경 바이오 발효공법 아미노산 기업 자리매김
CJ제일제당, 中 아미노산 업체 '하이더' 인수…바이오사업 확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CJ제일제당이 건강식품, 화장품 소재로 사용되는 1조원 규모의 기능성 아미노산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21일 CJ제일제당은 기능성 아미노산 업체인 중국의 하이더와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100% 지분 인수로, 금액은 한화 360억원이다.
하이더는 1986년에 설립된 식품 및 기능성 아미노산 전문회사로, 중국 저장성 닝보시 경제개발구역에 총 2개의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기능성 아미노산 생산기술의 핵심인 정제기술력이 뛰어나고 300여개의 글로벌 고객 및 판매망을 확보한 전문 업체다.

CJ제일제당은 하이더 인수를 통해 40종 이상의 기능성 아미노산과 아미노산 유도체를 생산할 수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됐다. CJ제일제당은 자사의 발효기술력과 하이더의 정제기술력을 토대로 원료 구매, 연구 개발, 생산, 판매 등의 모든 과정을 통합할 수 있어 향후 미래 성장 및 신규사업 진출을 위한 경쟁력까지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향후 5년간 핵심기술 및 설비, 전문인력 확보 등에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해 수액제, 영·유아용 아미노산 등 의약용 아미노산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0년에는 매출 4000억 원, 시장점유율 35%를 달성해 총 1조 원 규모의 기능성 아미노산 시장에서 글로벌 톱 3에 진입하고, 의약용 아미노산으로의 사업 다각화를 통해 아미노산 전분야에서 글로벌 1위 사업기반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기능성 아미노산은 식품이나 음료, 건강식품 등 식품소재부터 화장품, 생활용품, 비료 등 다양한 분야의 원료로 사용된다. 주요 제품은 시스테인, 메치오닌, 글루타민, 알지닌, 발린, 루이신, 이소루신 등이다. 종류에 따라 면역기능 강화, 모발 및 피부 개선, 세포 보호, 피로 회복, 스태미너 증진 등 생체기능 효과가 있어 다양한 식품, 생활용품에 응용 확대되며 매년 10% 수준 성장하고 있다. 아미노산의 경우 다양한 기능의 화학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향후 첨단 바이오 소재로까지 확대 가능한 미래형 소재로 각광 받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하이더 인수를 기점으로 친환경 바이오 기술력 기반 제품 개발과 고수익 제품 판매 확대, 글로벌 신규 고객 확보 등 지속적으로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식품조미 소재와 아미노산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력을 갖추고, 화학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화이트 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소재로까지 분야를 넓혀 글로벌 종합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노항덕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부문 부사장은 "세계 1등 아미노산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그 동안 라이신, 메치오닌 등 사료용 아미노산 사업에 집중 투자하며 5대 사료용 아미노산을 생산하는 세계 최초의 기업이 됐다"며 "이번 하이더 인수를 시작으로 인류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아미노산 시장에서도 글로벌 플레이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