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미래부, 'VR 5대 프로젝트' 시작…"민관 공동 VR 생태계 구축"

최종수정 2016.03.20 17:36 기사입력 2016.03.20 12:00

댓글쓰기

VR 신산업 육성 방안, 5대 선도 프로젝트 세부 내용 공고
2년간 500억원 투자…민관 공동 VR 생태계 조성


미래부, 'VR 5대 프로젝트' 시작…"민관 공동 VR 생태계 구축"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지난 18일 가상현실(VR) 신산업·플랫폼 선점을 위한 '가상현실 플래그십 프로젝트' 중 핵심인 5대 선도 프로젝트 세부내용을 공고하고 접수를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지난달 19일 미래부와 문체부 장관 공동 간담회에서 발표한 VR 신산업 육성방안으로 향후 3년간 약 1850억원 투자계획의 일환이다.

미래부는 VR산업이 창조경제를 통한 미래 먹거리 및 신산업발굴을 위해 집중육성하고 있는 미래성장동력 중 하나로 인식하고 지난해 9월부터 수요조사와 과제기획 절차를 거쳐 가상현실 분야 신산업과 플랫폼을 선점할 수 있는 플래그십 프로젝트 5개 과제를 최종 확정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R&D, 콘텐츠 개발, 실증사업 지원 등을 통합·연계 지원하는 방식으로 향후 2년간(2016~2017) 약 500억원을 투자하며 성과가 우수할 경우 추가 2년을 더 지원하여 민관이 공동으로 본격적인 가상현실 생태계 조성 및 신시장 선점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를 통해 VR신산업 플랫폼을 선점할 수 있도록 'SW+콘텐츠+디바이스' 패키지 사업화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개발된 결과물들을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에 고도화한다.

이를 위해 상설전시·체험공간을 구축해 창·제작 인프라, 인하우스 R&D, 테스트베드, 입주지원 등을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또 DMC페스티벌 기간 중 개발 결과물들을 선보이는 등 상암 DMC가 가상현실 분야의 글로벌 레퍼런스로서의 위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서석진 미래부 국장은 "VR산업의 원년으로 불리는 올해, 5대 선도 프로젝트를 통해 SW와 콘텐츠, 디바이스 등을 패키지로 사업화하여 VR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5대 선도 프로젝트의 상세내용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www.iitp.kr), 정보통신산업진흥원(www.nipa.kr), 한국전파진흥협회(www.rapa.or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