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일호 "경제위기, 이세돌처럼 돌파..한·미 FTA 비관론자들 근황 궁금"(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對美 수출기업 방문 "'오락가락 경기인식' 없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 가운데)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4주년을 하루 앞둔 14일 '한·미 FTA 활용 우수기업'인 삼영기계(충남 공주시 소재)를 찾아 엔진부품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있다.(사진 제공 : 기재부)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 가운데)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4주년을 하루 앞둔 14일 '한·미 FTA 활용 우수기업'인 삼영기계(충남 공주시 소재)를 찾아 엔진부품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있다.(사진 제공 : 기재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지금 경제 상황이 정말 어렵지만, 우리가 힘을 합치고 지혜를 발휘하면 돌파할 수 있다"며 "의지가 있으면 이세돌 9단처럼 인공지능을 이기기도 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충남 공주시에 위치한 삼영기계주식회사를 방문해 "정부가 요즘 '경제에 희망적인 부분이 있다'고 하는 것은 허황된 낙관론을 펴자는 게 아니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최근 야당 등은 정부의 경기 인식이 오락가락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부가 연초 이후 경기에 대한 우려를 계속 내비치다가 4월 총선을 코앞에 두고는 경제 낙관론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어서다.

유 부총리는 "정부가 오락가락한 경기 인식을 가진 적이 없다"며 "부총리 취임 때부터 우리 경제 상황이 녹록지 않지만 나름대로 헤쳐나갈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고, 그 상황은 지금도 마찬가지"라고 반박했다.

그는 "올해 1∼2월 대외 경제가 예상보다 안 좋았으나, 수출이 반등하는 기색을 보이는 등 희망을 가질 필요가 있는 부분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들이 '(경제가) 큰일 났구나' 할 일은 아니라는 뜻으로 긍정적 부분도 있다고 말한 것"이라며 "지금 누가 경기를 낙관할 수 있겠느냐"고 덧붙였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4주년(15일)을 하루 앞두고 유 부총리가 찾은 삼영기계는 '한·미 FTA 활용 우수기업'으로 꼽힌다. 삼영기계에서 유 부총리는 엔진부품 생산시설 등을 둘러보고 또 다른 한·미 FTA 우수기업들도 불러 간담회를 열었다.

유 부총리는 지난 2011년 11월 한·미 FTA 비준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하던 때를 상기했다. 그는 "비준안이 통과되면 나라가 망할 것 같이 비관하던 사람들이 지금 뭐라고 할지 궁금하다"며 "(FTA 통과 이후) 교역이 대폭 늘면서 한-미 간 수입·수출량이 훨씬 많아졌다. 특히 기존에 미국이 우리나라 주요 해외수출국 중 4등이었는데 현재는 2등으로 올라섰다"고 전했다.

그는 "어려울 때 중요한 돌파구 가운데 하나가 이런 통상 노력"이라며 "한·중FTA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작년 발효된 한·중 FTA가 교역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중국의 비관세장벽 완화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FTA를 통해 관세수준은 낮아졌으나 각국의 비관세 장벽이 수출의 걸림돌로 대두되는 경우가 있다"면서 "비관세장벽 완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한·이스라엘 FTA 등 신규 FTA를 적극 추진하고 한·중·일 FTA 등 협상 중인 FTA도 차질 없이 진행해 경제영토 확대를 꾀하는 한편 ▲우리 기업들의 FTA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FTA 관련 정보제공 및 컨설팅 등을 강화하고 현지 시장진출, 유통망 확보 등을 위한 지원도 지속하겠다고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공주(충남)=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