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운전습관 연계 자동차보험 체험단이 모여야 출시를 하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만명 모집에 절반도 못 미쳐

KT, 운전습관 연계 자동차보험 체험단이 모여야 출시를 하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KT 가 운전습관 연계 자동차보험(UBI) 상품 출시에 필요한 충분한 모집단을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KT는 UBI자동차보험 출시를 위해 지난해 10월 흥국화재 및 메리츠화재와 제휴를 맺은 바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KT의 UBI 데이터 시범사업에 참가한 인원이 목표치인 1만명에 크게 미치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UBI는 운전자의 운전 패턴을 수집ㆍ분석해 안전한 운행 기록을 가진 운전자들에게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이다.
KT가 준비중인 UBI는 급가속ㆍ급회전ㆍ주행거리ㆍ운전시간ㆍ주행장소 등의 운전자 운행기록을 분석하고 보험사는 이를 토대로 보험요율을 결정한다. 난폭 운전 등 운전습관이 개선되면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낮아지고, 이는 곧 보험료 인하로 이어진다.

운행기록은 차량내 별도 설치한 차량운행기록장치(OBD)를 통해 KT의 빅데이터 분석실로 전송되고, KT는 전송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구조다.

문제는 모집단. KT는 지난해 10월 흥국화재 자동차보험 가입자 1만명을 체험단으로 구성한 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올초 UBI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현재 체험단은 5000명 미만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숫자로는 실효성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없다.

메리츠화재 역시 충분한 모집단을 만들지 못해 사내 직원들까지 동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처럼 체험단 모집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체험단이 직접 OBD를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움 때문. UBI 체험단에 참여하려면 흥국화재 및 메르츠화재의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후 KT를 통해 지원받은 OBD를 차량에 설치해야 한다.

KT는 OBD를 설치하는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주유상품권(1만원)을 제공하고 있지만 충분한 모집단을 확보하지 못해 고전하고 있다는 후문.

시장점유율이 높지 않은 보험사와 제휴를 맺은 것도 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흥국화재의 자동차 보험 시장점유율은 1%가 안된다. 메리츠화재의 시장점유율 역시 4∼5%로 삼성화재와 동부화재, 현대해상 등 '빅3'에 크게 못미친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현재 UBI 시범 사업 체험단을 지속적으로 모집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은 동부화재와 함께 UBI 서비스를 다음달 상용화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OBD를 차량에 설치하는 대신 자사의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다. T맵의 국내 이용자 수는 800만명에 달한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