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일호 부총리 "경제상황 냉철히 판단해 할 수 있는 모든 방안 강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경제상황에 대한 냉철한 판단을 기초로 해서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올해 들어 어려운 대외 경제 여건이 국내 지표에도 반영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면 긍정적 신호도 나타났다"며 "1월 소매판매는 자동차를 제외하면 증가세이고,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으로 민간소비도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수출도 총액은 감소지만 물량은 증가했다"고 진단했다.

그는 경기 회복을 위한 방안으로 1분기 재정 조기집행 이행을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도로유지 보수, 학교시설 보수 등 국민 안전과 밀접한 사항을 중점 관리하겠다"며 "매주 실무점검회의를 통해 부처별 집행사항을 상시 모니터링해 집행상 애로요인을 적극 없애겠다"고 강조했다.

겨울 한파로 장바구니 물가가 크게 오른 것에 대해서는 "출하 조절이나 비축물량 방출, 저율 할당 관세 조기 도입으로 봄철 농수산물 수급불안에 선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수출 확대를 위한 대응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그는 "3월 중 유망소비재 수출 확대 종합대책 마련하겠다"며 "민간 투자 활력 제고를 위한 규제 개혁도 가속하고, 네거티브 규제 개혁과 민간의 신산업 조기 진출 대책, 규제 프리존도 조기에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일자리와 관련해서는 "예산이나 세제도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으로 감안하겠다"며 "고용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과 여성을 위한 일자리 대책을 3월 중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투자와 일자리 창출은 입법으로 완성되는데 노동개혁 법안과 서비스법안의 조속한 처리로 양질의 일자리 갖게 도와달라"며 국회에 구조개혁과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 통과를 당부했다.

유 부총리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경기 진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 여부에 대해 "지금 단계에서는 경기 부양을 위한 추경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