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사결과에서 주목되는 것은 일부 과목의 사교육비가 소폭 줄어든 대신 다른 과목의 부담이 늘어났다는 점이다. 국어와 영어 등 일반교과 사교육비는 19만원으로 전년보다 0.3%(1000원) 줄었다. 특히 초등학교의 영어 사교육비가 7.3% 감소한 것이 눈에 띈다. 반면 예체능 사교육비는 5만3000원으로 5.4%(3000원) 늘었다. 예체능 사교육비는 조사가 시작된 2007년(4만3000원) 이후 2012년을 제외하고는 계속 증가세다.
사교육의 현실과 구조에 대한 더욱 정밀한 진단과 과감한 대책이 필요하다. 그러나 교육부의 발표를 보면 과연 현실을 직시할 자세가 돼 있는지부터 의문이 든다. 교육부는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사교육 관련 물가'라는 생소한 기준을 내세워 1인당 실질사교육비가 전년보다 3000원(1.5%) 줄었다고 강조했다. 소비자 물가지수(전년 대비 0.7% 상승)가 아닌 '사교육 물가(2.6% 상승)'를 적용한 것이다. 또 사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들까지 포함한 물타기 통계로 평균을 제시해 실상을 흐리는 '착시 현상'을 초래하기도 했다.
정부가 지금 할 일은 통계를 무리하게 손질하는 게 아니라 이번 조사결과보다 더 버거운 국민들의 '체감 사교육비' 현실부터 제대로 살피는 것이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2월 조사한 결과에서는 초등학생 학부모가 지출한 자녀 1인당 사교육비가 한 달 평균 37만원으로 교육부 발표의 1.5배나 된다. 게다가 이번 조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영ㆍ유아대상 사교육비가 최근 매년 두 자릿수나 급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도 잇따르고 있다. 고쳐야 하는 건 통계기준이 아니라 사교육에 눌리는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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