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 몸 어디가 빨간불일까? 발로 보는 건강상태 7가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발로 보는 건강상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발로 보는 건강상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현영 인턴기자] 최근 영국 일간지 '미러'가 런던의 족부전문의 제이크 헤스의 말을 인용해 발로 보는 건강상태 4가지 항목에 대해 보도했다.

발로 건강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첫 번째 증상은 부어오른 엄지발가락이다. 통풍이 생기면 엄지발가락에 통증이 생기거나 붉게 부어오른다.
두 번째는 차가운 발로 손발이 유독 찰 때는 갑상선 기능 저하를 의심해 봐야 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의 또 다른 증상은 피로감과 몸무게 증가, 근육통, 우울감 등이 있으므로 함께 고려해 보면 좋다. 혹은 손가락, 발가락의 혈관이 지나치게 수축되면서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는 레이노증후군일 수도 있다.

세 번째로 꼽은 증상은 발의 무감각이다. 발이 무감각해지거나 궤양이 생기는 것은 당뇨병과 관련이 있다. 항상 발을 깨끗이 관리하고 상처가 있는지 살펴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네 번째는 곤봉형 발톱이다. 발톱이 볼록해지고 발가락 끝이 동글게 곤봉처럼 되는 것은 몸에 산소가 부족하다는 것. 특히 심혈관계 질환이나 폐질환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다섯 번째는 털이 없는 발가락으로, 털이 사라지거나 피부가 예전보다 빛이 난다면 좋게 생각할 일만은 아니다. 혈액순환 장애 등으로 인한 하지동맥질환일 수도 있다. 반면 발의 피부가 붉은빛이나 보랏빛으로 변하거나 발톱이 두꺼워졌다면 혈관계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여섯 번째는 두꺼워진 발톱이다. 발톱이 쉽게 부서지거나 변색되는 것을 포함해 이러한 증상은 만성 염증성 피부병인 건선의 증상이므로 유의해야 한다.

일곱 번째는 발가락 관절 통증이다. 류머티즘성 관절염은 손가락이나 발가락 등 작은 관절에 생기게 되는 점에서 퇴행성 관절염과는 다르다.

발은 오장육부의 축소판이라 불리며 만병의 근원을 발에서 찾을 수 있다는 말도 흔히 들을 수 있다. 따라서 발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전문의에게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강현영 인턴기자 youngq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