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앵무새 죽이기' 하퍼 리 작가 별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세계적 베스트셀러인 '앵무새 죽이기(To Kill a Mockingbird)'의 작가 하퍼 리가 18일(현지시간) 별세했다. 향년 89세.

미국 출판사 하퍼콜린스는 19일 하퍼 리가 이날 조용히 숨을 거뒀다고 발표했다.
미국 앨라배마 주(州) 지역 인터넷언론인 '앨 닷컴'도 리가 고향인 먼로빌에서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을 시(市) 당국자를 포함한 다수의 지역 인사로부터 확인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리의 변호사 토냐 카터는 "리가 오늘 이른 아침 잠든 상태에서 숨졌다"면서 "그의 죽음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1926년 4 28일 변호사이자 주의원을 지낸 아마사 콜맨 리의 4남매 가운데 막내로 태어났다. 고향에서 고등학교까지 다니다가 몽고메리의 헌팅턴 대학에 진학했으며, 1학년만 다니고 앨라배마 대학에 편입했다. 이후 대학을 졸업하지 않은 채 1949년 뉴욕으로 이주한 그는 항공사 예약창구 직원으로 일하며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의 첫 작품인 '앵무새 죽이기'는 미국의 대공황기인 1930년대 앨라배마의 한 소도시에서 벌어지는 혼란스러운 사회상과 흑인 차별 실태를 어린 소녀의 눈으로 바라본 소설이다.

'앵무새 죽이기'는 1960년 7월11일 정식 출판되자마자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고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4000만부 이상 팔렸으며, 20세기 미국인이 가장 많이 읽은 소설에 올랐다. 1961년 리는 이듬해 이 작품으로 퓰리처상을 받았다.

리는 은둔 생활하는 작가로도 유명했다. 1960년대 후반부터 인터뷰를 사절하고, 노년에는 자신의 작품이나 창작활동에 대해 공개적인 언급을 거의 하지 않았다.

그는 1960년대 두 번째 소설을 쓰고 있다고 말했으나 세상에 나오지 않았고, 1964년 시카고 라디오 방송에 나와 자신의 독신·은둔 생활에 "내가 오로지 원하는 것은 앨라배마의 은둔 생활을 했던 '오만과 편견'의 작가 '제인 오스틴'이 되고 싶다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리는 지난해 '앵무새 죽이기'의 후속편 '파수꾼'(Go Set a Watchman)을 출간하면서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 작품은 1950년대에 '앵무새 죽이기'보다 먼저 집필됐지만, 내용은 20년 뒤 벌어지는 일을 다룬 속편 성격이었다. 55년 만에 출간되는 것이어서 리가 진심으로 출판을 원하는지를 두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특히 핀치 변호사가 늙은 인종주의자로 돌변해 독자들 사이에서 실망감과 함께 '변절' 시비를 일으키기도 했으며, 출판과 관련한 저작권 소송 논란이 일기도 했다.

그럼에도 이 작품은 출간과 함께 세계적인 돌풍을 일으켜 리의 영향력을 여지없이 실감케 했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리는 수많은 미국인에게 감동과 울림이 있는 글을 쓴 작가"라고 애도를 표하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리를 존경해왔다고 밝혔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