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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위 신호등도 무선 LTE로…연간 비용 10억원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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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윤나영 기자] 서울시내 교통신호 시스템이 초고속 LTE 무선 통신망으로 교체된다. 이에 따라 매년 운영·공사에 따른 비용이 10억원 가량 줄어들고, 신호정보 개방으로 여러 편의 서비스나 프로그램 개발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서울시는 교통신호를 제어하는 시스템을 기존의 저속 유선 통신망에서 LTE 무선 통신망으로 교체하는 사업에 들어간다고 16일 밝혔다. 올해부터 통신망 교체를 시작해 내년 말 구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번 교통신호제어 무선 통신시스템 구축은 지난 연말 공개모집을 통해 최종 사업자로 선정된 'LG유플러스'가 맡는다. 무선 LTE 교통신호제어 통신시스템은 우선 올해 말까지 시내 주요 지점 교통신호제어기 400곳에 구축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1987년 효율적인 교통신호 운영을 위해 유선으로 연결된 저속 교통신호제어 통신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러나 올해로 30년이 넘은 장비·시스템 노후, 통신기술 발전으로 인해 지속가능한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 변화하는 차량?통신?도로기술에 적합한 차세대 신호운영 체계를 갖추기 위해 시스템을 개선하기로 했다.

교통신호 시스템이 무선으로 교체되면 기존에 유선 통신비용으로 매년 지출했던 비용 가운데 2억4000만원과 통신관 매설 등 공사에 투입됐던 8억원을 합해 총 10억원 이상을 감축할 수 있다. 또 고효율 첨단 장비를 활용함으로써 전력 사용량도 약 20%(15.6kW→12.6kW)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또 신호제어기 부품의 생애주기와 고장내역 관리 등도 전산 상으로 관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시설물 이상 등을 사전에 감지하고 수리하거나 부품을 교체할 수 있게 돼 교통신호의 효율적인 운영과 품질 관리가 가능해 진다.

서울시는 교통신호제어 무선통신시스템 구현과 함께 '통합 신호운영실'도 설치한다. 신호운영실은 교통신호를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향후 스마트 신호체계 구축에 대한 연구, 신호정보 민간 개방 등을 관장하는 허브이자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게 된다.

시는 장기적으로 신호운영실을 기반으로 한 '신호정보 민간 개방'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개방형 API 형태로 제공 중인 대중교통 정보처럼 신호정보도 실시간 신호상황이 공유돼 민간에서 교통안전·빠른 길 선택 등의 서비스 개발이 가능해 진다.

이와 함께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교통신호 제어를 통한 교통안전 시범사업도 추진된다. 도로 작업구간·사고 등 돌발상황에 따른 신호정보를 안내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시각장애인-횡단보도 신호안내 연동 등 시는 통신기능이 탑재된 사물과 교통신호 간 정보 공유를 통해 교통안전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또 무인 자동차 상용화에 대비해 시내버스 8000대, 택시 7만5000대와 차세대 교통관리시스템 연계 방안을 모색한다. 시는 현재 검토단계에 있는 교통시설물과 차량 간 통신기술인 I2V(Infra to Vehicle)를 시범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먼저안개나 결빙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도로 정보, 상습 혼잡 교차로 통행량 정보 등을 수집해 차량에 정보를 전달하는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개발·보급하고, 향후에는 차량 간 통신 V2V (Vehicle to Vehicle) 보급까지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신용목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교통신호 초고속 무선통신시스템 구축은 예산 절감, 효율적인 신호운영 등의 효과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IT 기술 기반 스마트 사회에 대비한 필연적인 작업"이라며 "무엇보다 첨단 기술을 교통 분야에 적용해 사고 없이 안전한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나영 기자 dailybes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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