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령사회' 대한민국…"노인이 홀로 살 수 있는 주거환경 마련돼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우리나라가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고령자들이 자립생활 할 수 있도록 하는 주거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10일 오승연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고령자 주거실태와 주거정책방향' 보고서에서 "공급 위주의 고령자 주거정책에서 벗어나 고령자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는 정책이 요구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계청의 2015년 사회조사 결과에 따르면 60세 이상 고령자 75.1%가 향후 자녀와 같이 살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고령자들은 현 주거환경에 대해 만족도가 낮고 최저주거수준에 못 미치는 가구의 비중이 높다고 오 연구위원은 비판했다. 고령가구는 아파트보다 주거환경이 열악한 단독주택에 사는 비중이 높고, 80대 이상 가구의 최저주거수준 미달 비율(17~20%)이 전체가구평균(10.7%)보다 높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이에 고령자들이 집에서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커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 접수 결과 고령자들이 가장 많이 다치는 장소가 가정(61%)이었다.
오 연구위원은 "노인가구 대상으로 한 주택개량이 부족하고 의료와 복지가 결합된 노인전용주택 공급이 미흡하다"며 "노인들이 안전하고 자립적인 생활을 영유할 수 있도록 주택개량지원을 강화하고 고령자의 건강상태, 가구유형, 경제적 수준에 따른 다양한 주거수요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시행돼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 외에도 ▲일상생활지원서비스 활성화 ▲노인전용 주거시설 공급 확대 ▲노인전용 주택시장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고 오 연구위원은 덧붙였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