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판짜는 롯데家]투명경영 박차…상장·순환출자 풀기 과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호텔롯데 상장으로 지주회사 체제 전환 속도
신동빈 회장 '원롯데' 자리잡기 수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롯데그룹이 신동빈 회장 주도의 '투명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상반기 호텔롯데 상장을 계기로 지주회사 체제 전환에 속도를 내고, 한국 롯데에 대한 일본 롯데의 지배력을 약화시킨다는 계획이다.

3일 한국거래소와 롯데그룹에 따르면 호텔롯데는 이르면 오는 5월 상장 작업을 마무리 하고, 회계 투명성 강화와 그룹의 국적논란 최소화에 적극 나선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호텔롯데의 상장은 경영투명성 확보 차원 뿐 아니라 일본롯데 계열사의 한국 계열사 지배력을 약화시키는 의미가 있다"면서 "호텔롯데에 이어 롯데정보통신, 코리아세븐 등 주요 계열사를 상장시킬 계획이며, 일본롯데 상장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장기적으로 순환출자 고리를 모두 해소하고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도 했다.

롯데는 지난해 8월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태스크포스(TF)팀을 발족하고, 호텔롯데 IPO, 순환출자 해소, 지주회사 전환, 경영투명성 제고 등 중점추진과제를 수행 중이다. 신 회장의 사재 출연 등을 통해 2014년4월 9만5033개에 달했던 롯데그룹의 순환출자는 지난해 4월 416개, 12월 말 67개로 줄었다.

이에 앞선 지난 1일 공정거래위원회는 롯데의 해외 계열사 조사를 통해 총수 일가가 복잡한 출자구조를 통해 적은 지분으로 그룹을 지배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해외 계열사 현황과 지분관계를 공개하기도 했다.
시장에서는 이 같은 과정을 통해 롯데그룹 지배구조의 불투명성이 공식적으로 확인된 만큼, 자발적인 구조개선 노력이 후행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김준섭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공정위가 롯데의 해외 계열사 소유현황을 공개한 상황에서 롯데그룹도 주식 시장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호텔롯데 상장 뿐 아니라 향후 순환출자 해소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롯데그룹도 실질적으로 국내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는 호텔롯데의 상장에 박차를 가해 일본 롯데로부터 이어진 지배구조를 희석시키는데 만전을 기해야 한다"면서 "상장 이후에도 순환출자구고 해소 노력을 지속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