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표창원부터 조응천까지…문재인의 인재영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표창원부터 조응천까지…문재인의 인재영입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청와대 문건 유출 파동'의 당사자인 조응천(54) 청와대 전 공직기강비서관이 전격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면서 문재인 전 대표의 인재영입술이 재조명되고 있다.

문 전 대표의 인사영입은 지난 3일 표창원 범죄과학연구소장의 영입으로 시작됐다. 방송출연을 통해 대중적 인지도를 갖춘 표 소장의 영입소식은 이날 오후 내내 포털사이트 검색순위 상위권을 지켰다.
두번째 영입인사였던 김병관 웹젠 이사회 의장 역시 반향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기존 더민주의 성향과 다른 기업가 출신인데다, IT전문가 출신인 안철수 국민의당(가칭) 인재영입위원장과 대비되는 효과를 낳아서다. 특히 김 의장은 자수성가한 대표적 기업인임에도 "흙수저와 헬조선을 탓하는 청년에게 '노오력해보았나'를 물어서는 안 된다"는 입당의 변을 남겨 주목을 받기도 했다.

7번째 영입인사였던 양향자 전 삼성전자 상무도 여론의 주목을 받았다. 성공한 직장인이던 양 전 상무를 입당으로 이끌어 낸 것은 문 전 대표였다. 문 전 대표는 양 전 상무와 남편을 직접 설득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전 상무는 "학벌의 유리천장, 여성의 유리천장, 출신의 유리천장을 깨기 위해 모든 것을 다 바쳐 노력했지만 '나처럼 노력하면 된다'고 말하고 싶지 않다"며 "오늘 열심히 살면 정당한 대가와 성공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하고, 스펙은 결론이 아닌 자부심이어야 한다"고 말해 청년세대의 공감을 사기도 했다.
이밖에도 문 전 대표는 전문가 영입에도 공을 들였다. 안보분야에선 이수혁 전 6자회담 수석대표, 하정열 한국안보통일연구원장, 경제·재정분야에선 오기형 변호사, 김정우 세종대 교수, 유영민 전 포스코경영연구소 사장, 시민사회에서는 김민영 전 참여연대 사무처장, 권미혁 전 한국여성민우회 상임대표, 박주민 변호사 등을 영입했다.

다만 예상치 못한 실수도 있었다. 인재영입 4호였던 김선현 차의과대학 교수가 대표적이다. 김 교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과 세월호 피해자들의 미술치료를 담당하는 등 트라우마 치료 전문가로 영입됐지만,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그림을 무단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결국 사퇴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